'한·네덜란드 정상회담' 尹 "반도체 분야, 상호 보완적 협력 강화"
입력: 2022.11.17 18:36 / 수정: 2022.11.17 18:36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경제안보 분야 협력 강화 등 논의

윤석열 대통령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가 1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네덜란드 정상회담을 마친 후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가 1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네덜란드 정상회담을 마친 후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 한반도 정치·외교·국방 관련 양자 협력 증진, 경제안보 분야 협력 강화 등 폭넓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한·네덜란드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발표에서 "이번 회담에서 우리 두 사람은 한·네덜란드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기로 합의했다"며 "정치·안보, 경제, 문화, 지역·글로벌 이슈를 포함한 포괄적인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 우크라이나 전쟁, 글로벌 공급망 교란과 에너지 위기, 그리고 민주주의 위기 등 새로운 도전과제에 대해 양국이 글로벌 자유 연대의 핵심 일원으로서 공동의 가치에 기반한 파트너십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며 "우리 두 정상은 경제가 안보이고, 안보가 경제인 시대에 양국 간 경제안보 분야 파트너십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데에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윤 대통령은 "반도체 생산장비 강국인 네덜란드와 반도체 제조 강국인 우리나라 간에 상호 보완적인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며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양국 간 반도체 분야의 협력은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전 산업 분야 협력에 대한 이야기도 오갔다. 윤 대통령은 "우리 두 정상은 글로벌 에너지 위기 속에서 원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데 공감하고, 네덜란드 신규 원전 건설 사업과 관련한 소통 채널을 구축해 양국 간 원자력 협력을 서로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향후 에너지 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수소경제 협력, 스마트 농업, 우주 산업과 같은 첨단기술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도 계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며 "아울러 한국과 네덜란드가 인도·태평양 지역과 유럽·대서양 지역의 핵심 국가로서 자유와 연대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외에도 양 정상은 △북한의 7차 핵실험을 포함한 중대 도발 시 국제사회의 강력하고 단합된 대응 △우크라이나 국민의 평화와 자유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 계속 지원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 수립을 위한 양국 간 파트너십 강화 등을 약속했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오늘 루터 총리와 양국 간 실질적인 협력 방안에 대해 매우 유익한 대화를 나눈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네덜란드 국왕의 국빈 방문 초청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앞으로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포함해서 여러 국제회의 계기에 루터 총리와 자주 뵙고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회담 후 협의한 내용을 공동성명으로 발표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상 차원에서 양국 간 공동가치를 확인하고, 2016년 포괄적·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 수립 이후 6년 만에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했다"며 "반도체, 원전 등 경제안보 핵심 산업 분야에서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북한·우크라이나 문제 등 글로벌 이슈 대응 관련 협력 의지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