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野 4선 노웅래 압수수색…6000만 원 뇌물 의혹
입력: 2022.11.17 10:37 / 수정: 2022.11.17 10:37

노웅래 "피의자 진술 의존한 야당 탄압" 반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가 지난 16일 뇌물 수수,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국회의원회관 사무실, 지역구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남윤호 기자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가 지난 16일 뇌물 수수,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국회의원회관 사무실, 지역구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가 지난 16일 뇌물 수수,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국회의원회관 사무실, 지역구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노 의원은 지난 2020년 사업가 박모씨 측으로부터 사업과 관련한 청탁과 함께 6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박씨는 민주당 사무부총장 출신 이정근 씨에게 10억원대 금품을 건넨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검찰은 노 의원이 2020년 8월 당내 경선을 통해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점을 토대로 박씨로부터 받은 돈에 불법 정치자금 성격도 포함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부총장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박씨가 노 의원 측에 돈을 전달한 정황을 포착했다. 박씨로부터 돈 전달 상황이 담긴 녹음 파일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검찰이 '야당 탄압'을 하고있는 것이라며 분개했다. 그는 입장문을 내고 "회기 중에 현역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는 것은 명백한 입법권 침해이며 야당 탄압"이라며 "아무런 물적 증거도 없이 피의자 진술에만 의존하고 있다"고 밝혔다.

MBC 기자 출신인 노 의원은 작년 6월 민주당의 민주연구원 원장에 임명돼 최근까지 활동하다 최근 원장직에 물러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당초 원장직 임기는 내년 6월 초까지였다.

검찰은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금품 전달 과정에 개입한 인물들과 노 의원을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검찰은 민주당 당사 내의 민주연구원까지 압수수색하려 했으나 법원에서 영장 청구가 기각됐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