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이태원 참사 명단 공개에 "민주당 암묵적 동의 있었을 것"
입력: 2022.11.15 10:36 / 수정: 2022.11.15 10:36

주호영 "발표에 관여되는 분들 친민주당 성향의 인사 많아"
"1차적 목표는 이재명 지키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진보 성향 온라인 매체 민들레와 더탐사의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를 두고 여당이 더불어민주당이 암묵적으로 서로 명단 공개에 대해 동의한 거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남윤호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진보 성향 온라인 매체 '민들레'와 '더탐사'의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를 두고 여당이 "더불어민주당이 암묵적으로 서로 명단 공개에 대해 동의한 거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진보 성향 온라인 매체 '민들레'와 '더탐사'의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를 두고 여당이 "더불어민주당이 암묵적으로 서로 명단 공개에 대해 동의한 거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제가 무슨 관심법을 가지고 마음을 다 들여다볼 방법은 없지만"이라면서도 "민주연구원 부원장께서 어떤 수단과 방법 동원해서라도 명단 확보해 발표하는게 좋겠다 했고, 발표에 관여되는 분들이 친(親)민주당 성향의 인사들이 많고 또 민주당에 몸담은 사람도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명단 공개가 잘못됐으면 잘못됐다고 비판해주는게 바람직한데 뭐 때문에 침묵하는진 잘 모르곘다"면서 "아마 자신들이 기획헀던건데 여론의 비판이 크니까 명단 공개를 찬성하지도 못하고 비판하지도 못하는 어정쩡한 상태 아닌가 짐작만 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명단 공개에 대해 "당에서 법적 대응을 계획하고 있느냐"는 질의에는 "당보다는 먼저 희생자의 가족들 중에서 문제 제기가 있을 걸로 보고, 당은 당분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도 그는 "희생자들의 존엄과 유족들의 아픔은 조금도 헤아리지 않고 오직 자신들의 비뚤어진 정치적 목적 달성에만 혈안돼 있다"며 "그들이 저지른 패륜의 1차적 목적은 온갖 범죄 의혹을 받는 이재명 대표를 지키는 것"이라고 맹공했다.

주 원내대표는 해당 매체들을 두고 "친민주당 성향"이라고 짚으며 "유족들 다수가 명단 공개를 원치 않는다는 사실, 또 그것이 법에 위반된다는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이 매체들은 이런 패륜적인 행위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결과적으로 이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명단을 구해 공개해야 한다는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주장을 충실히 이행했다"며 "명단 공개는 법률위반이란 점이 지속적으로 지적돼왔는데도 공개 강행한 건 그들의 의도가 얼마나 악의적이고 치밀한지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광우병 사태, 세월호 사건처럼 사실을 왜곡·과장하고 확대 재생산한 다음에 지속적으로 정부를 공격하고 정부에 타격을 주기 위한 정치적 의도가 너무나 노골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날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유가족과의 비공개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유가족의 동의 없는 명단 공개는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도 "이날 오신 유가족 분들에게서 이 사건이 빠르게 잊힐까 걱정하는 분들이 대다수였다"며 "명단 공개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표명하는 분은 없었다"고 전했다.

한편 전날 진보 성향 온라인 매체 '민들레'와 '더탐사'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155명의 명단을 유가족의 동의 없이 공개해 논란이 일었다. '민들레'는 명단을 공개하며 "진정한 애도가 되길 바란다"며 "유가족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아, 이름만 공개하는 것이라도 유족들께 동의를 구하지 못한 점에 깊이 양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참사의 후폭풍을 최소화하는 데 급급한 여권과 이에 맞장구치는 보수언론들이 주도적으로 나서 명단 공개 목소리를 맹렬하게 공격하고 정쟁 프레임으로 몰아간다"며 "그러나 희생자들을 익명의 그늘 속에 계속 묻히게 함으로써 파장을 축소하는 것이야말로 재난의 정치화이자 정치공학"이라고 주장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