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폼나게 사퇴' 이상민, 즉각 파면 마땅"
입력: 2022.11.14 11:07 / 수정: 2022.11.14 11:07

李 "진상 규명 위해선 '이태원 참사' 특검 필요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누군들 폼 나게 사표 던지고 싶지 않겠는가라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된 것에 대해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은 현장 앞에서 그런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놀랍다. 즉각 파면하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비판했다. /남윤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누군들 폼 나게 사표 던지고 싶지 않겠는가'라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된 것에 대해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은 현장 앞에서 그런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놀랍다. 즉각 파면하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비판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누군들 폼 나게 사표 던지고 싶지 않겠는가'라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된 것에 대해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은 현장 앞에서 그런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놀랍다. 즉각 파면하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이 장관의 발언은 듣기 민망할 정도를 넘어서 국민들로서 용서할 수 없는 망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태원 참사'를 두고 "성역 없는 진상규명은 반드시 필요하다. 관련 책임자의 형사 책임을 엄정히 묻기 위해 반드시 셀프 수사가 아닌 특검(특별검사제)이 필요하다"며 "국민들 관심이 높고 당연히 국민들로서도 참사 원인의 진상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국정조사는 신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여당을 향해 "국민의힘은 말로만 국민의힘이라고 하지 말고 진정으로 국민의 힘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이 대표는 김진태 강원도지사 발 '레고랜드' 금융시장 혼란 상황을 두고 "경제전문가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는데 이들의 한결같은 지적이 신용 불안이 심화 되다가 김진태 발언으로 폭증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경제 상황이 계속 어려워지는 가운데 특히 금융자본시장의 불안이 실물시장으로 옮겨갈 수 있는 상황으로, 최초 신용불안 원인을 제공한 김진태 사태는 아직도 그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며 "국가 그리고 지방정부가 보증한 채권이 지급 거절되면서 대한민국 전체에 대해 신용도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정부는 정비를 서둘러야 하고 김진태 사태로 인해 대한민국 채권 금융시장의 대혼란을 가져온 데 대해 김 지사는 확실히 책임져야 한다"며 "정부의 역할을 포기해서는 안 되고, 자유를 중시하는 것은 좋은데 자유와 방치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경제, 민생 정책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길 촉구한다"고 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