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기시다, 45분간 한일 정상회담…"양국 현안 해결 위해 지속 협의"
입력: 2022.11.13 20:51 / 수정: 2022.11.13 20:51

'북한 도발' 강력 규탄…한일 인적교류 빠른 회복 환영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후 캄보디아 프놈펜의 한 호텔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후 캄보디아 프놈펜의 한 호텔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캄보디아 프놈펜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가졌다. 양 정상은 지난 9월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처음으로 30분간 회담을 했고, 이번이 두 번째 한일 정상회담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비공개로 진행된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약 45분간 진행됐다. 회담 시작에 앞서 기시다 총리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유가족과 한국 국민에 대한 애도를 표명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2명의 일본인 희생자에 대한 조의를 표했다.

이후 양 정상은 최근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하고 중대한 도발 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했다. 아울러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유엔 안보리 차원의 대응과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를 위해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지난 11일 발표한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설명했고, 기시다 총리는 일본이 내년 봄까지 새로운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양 정상은 상호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해 환영을 표하면서, 포용적이고 복원력 있으며 안전한,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추구하기 위해 연대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아울러 양 정상은 양국 간 현안과 관련해 외교 당국 간에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조속한 해결을 위해 계속 협의해 나가자고 했다.

또한 양 정상은 최근 양국 인적교류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음을 환영하고, 양국 국민 간 인적 교류 확대에 대한 기대를 표명했으며, 앞으로도 정상 간 소통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

한편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한미일 3국 정상회담도 열렸다. 이 자리에서 3국 정상은 북핵 문제, 경제안보, 지역 및 글로벌 현안에 관해 협의한 뒤 처음으로 3국 정상 간 포괄적인 성격의 공동성명을 채택해 발표하기도 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