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장, 인니 하원의장 회담…"양자·다자관계 강화"
입력: 2022.11.09 15:47 / 수정: 2022.11.09 15:47

푸안 하원의장 만나 의회 협력 등 경제·외교 현안 논의

김진표 국회의장이 9일 국회접견실에서 푸안 마하라니 인도네시아 하원의장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국회의장실 제공
김진표 국회의장이 9일 국회접견실에서 푸안 마하라니 인도네시아 하원의장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국회의장실 제공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은 9일 푸안 마하라니 인도네시아 하원의장과 방산·인니 신(新)수도 이전·공급망, 양자·다자관계 강화를 위한 의회 간 협력 등 경제·외교 분야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인도네시아 하원의장의 방한은 2006년 아궁 락소노 전 하원의장 이후 16년 만이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접견실에서 열린 푸안 하원의장과 회담에서 최근 인니 하원에서 경제협정 비준이 완료되는 등 한-인니 간 경제협력 강화를 위한 제도적 토대가 확보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방산·인니 新수도 이전·공급망 등 경제·안보분야 실질협력 확대를 위한 푸안 의장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김 의장은 먼저 양국 방산협력의 대표적 사업인 'KF-21/IF-X 공동개발 사업'에 대해 "지난 7월 한-인니 정상회담 시 조코위 대통령께서도 관심과 협력 의지를 표명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사업에 대한 인니 하원 차원에서의 관심 및 지원을 당부했다.

KF-21/IF-X 공동개발사업은 한-인니가 2015년부터 2028년까지 약 8조8000억 원을 투자해 4.5세대급 전투기를 연구·개발하는 사업이다. 2021년 11월 방위사업청과 인도네시아 국방부는 전투기 체계개발비 8조1000억 원 중 인도네시아가 20%인 1조6000억 원을 분담하기로 합의했는데, 인도네시아는 이 중 80% 이상 미납한 상황이다.

푸안 의장은 "국방·안보 분야는 양국 협력의 중요한 축"이라며 "KF-21/IF-X 전투기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하원은 내년 관련 예산을 책정하겠다"고 화답했다.

김 의장은 인도네시아가 수도 이전을 본격 추진하는 점을 언급하면서 "스마트시티 등 우수한 기술과 경험을 지닌 한국 기업들도 인도네시아 신(新)수도 건설에 함께 참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는 자카르타에서 동부 칼리만탄(보르네오섬)으로 수도 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초 '누산따라'로 신수도의 명칭을 결정했다.

푸안 의장은 "한국이 인도네시아 新수도 이전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 인도네시아에서는 新수도 이전 사업을 '인니-한 협력 네트워크'의 상징이라고 부른다"며 "新수도 이전에 관한 한국 기업의 투자를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이어 "지난 8월 한-인도네시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과 역내 포괄적 동반자경제협정(RCEP)에 대한 인니 하원 비준이 완료돼 경제협력 강화를 위한 든든한 토대가 마련된 만큼 양국 간 교역·투자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경제와 안보가 연계된 '경제안보'시대의 도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방국간 선제적·능동적인 협력이 중요하다"며 "코로나19 및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에 대응해 양측이 체결한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을 위한 기관간 약정' 등을 바탕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자"고 말했다.

푸안 의장은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인적 교류가 필요하다"며 인도네시아인 학생들의 한국 유학 기회 확대와 한국 거주 인도네시아인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했다.

김 의장은 "인도네시아 근로자들이 한국에서 일할 수 있는 고용허가제 쿼터가 작년 대비 3배 이상 늘어났으나, 향후에도 양국 상호 간 이익이 될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하자"며 "인도네시아인 학생의 유학 기회 확대 요청도 관계 기관에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김 의장은 동남아 국가 중 우리나라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유일한 국가인 인도네시아와의 긴밀한 우호 관계를 높이 평가하면서, 내년 양국 수교 50주년을 맞아 양국 및 다자관계 심화를 위해 의회 차원의 협력을 강화하자고 역설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