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자치단체·경찰, '권한·책임 구분'할 게 아니라 협업 장치 마련해야"
입력: 2022.11.01 16:17 / 수정: 2022.11.01 16:17

"안전에 선제적 투자 안 하면 나중에 상당한 사회적 비용 치른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자치단체와 경찰이 권한과 책임을 구분할 것이 아니라 미리미리 협업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비공개로 진행된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언급하면서 "모든 부처가 안전의 주무 부처라는 각별한 각오로 안전에 관한 근본적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또 "안전에 선제적으로 투자하지 않으면 나중에 상당한 사회적 비용을 치르게 되어 있다"며 "(행사) 주최 측이 있느냐 없느냐보다 국민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긴급을 요할 때는 이미 위험한 상황이 된다. 구체적 위험을 인지한 이후 통제를 시작하면 늦는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비공개회의에 앞서 공개된 모두 발언에선 "국정의 최우선은 본건(이태원 참사) 수습과 후속 조치"라며 "관계 기관은 내 가족의 일이라고 생각하고, 한 분 한 분 각별하게 챙겨드리고, 유가족을 세심하게 살펴드리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관성적인 대응이나 형식적인 점검으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온전히 지킬 수 없다"며 "사고와 재난에 대한 대응은 철저하고 용의주도하게 이뤄져야 한다. 장관들께선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하나하나 꼼꼼하게 점검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조만간 관계 부처 장관 및 전문가들과 함께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를 개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가안전시스템점검회의와 관련해 "안전 분의 주무 부처가 모두 참여하고, 민간 전문가도 함께해서 국가안전시스템 전반을 점검하는 회의체를 신설하는 것"이라며 "(회의 진행) 상황을 좀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태원 참사 사흘 만인 이날 윤희근 경찰청장, 박희영 용산구청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차례로 사과한 상황에서 대통령의 사과도 논의하고 있느냐'는 질문엔 "여러 책임에 대해서 진상 확인 결과나 (앞으로) 나올 테고 거기에 따라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사고 원인을 규명한 다음에…. 현재는 거기에 주력할 때"라고 답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