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태원 참사' 역풍 차단...'정치 공세' 올스톱
입력: 2022.11.01 00:00 / 수정: 2022.11.01 00:00

민주당 'SNS금지령'…행안위 현안보고 '책임론' 집중할 듯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압사 참사 이후 당내에는 입단속·행동단속을 지시하고, 외부로는 진상 규명과 사건 수습을 외치고 있다. /이새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압사 참사' 이후 당내에는 '입단속·행동단속'을 지시하고, 외부로는 '진상 규명과 사건 수습'을 외치고 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를 향한 '야당 탄압' 규탄 공세를 잠시 멈췄다. 15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이태원 압사 참사' 사고 수습과 원인 규명에 당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또, 정부가 오는 5일까지는 '국민 애도 기간'으로 지정한 만큼, 소속 의원들에게 지역 행사· 사적 모임 자제와 '음주' 'SNS' 금지령을 내리며 내부 단속에 나섰다. 부적절한 행위로 여론의 뭇매를 맞는 일은 최대한 피하고, 국민적 참사에 '공감대'를 보여 정치의 필요성을 보여주자는 판단으로 보인다.

지난달 29일 서울 이태원에서 압사 사고로 희생된 사망자는 31일 오전 6시 기준 총 154명으로 집계됐다. 부상자는 132명으로, 총 28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오는 5일 밤 24시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태원 압사 참사'에 따른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의미의 '묵념'으로 오전 회의를 열었다. 이재명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지난달 29일 발생한 정말 상상하기도 어려운 대참사에 대해서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희생자들에게는 명복을, 유족들에게는 위로를 전한 이 대표는 "(지금은) 사건 수습에 만전을 기할 때"라며 "정부도 '모든 게 내 책임'이라는 자세로 사태 수습에 최선을 다하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최고위를 마치고 당 지도부는 곧장 이태원으로 향했다. 녹사평역 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와 사건 장소 인근인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헌화와 묵념을 이어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31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참사 현장을 찾아 최고위원들과 헌화하는 모습. /이선화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31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참사 현장을 찾아 최고위원들과 헌화하는 모습. /이선화 기자

같은 날 오후 2시에는 박찬대 최고의원을 본부장으로 한 '이태원참사대책본부' 회의가 열렸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태원 참사와 관련된 수습에 전방위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고 사회적 참사 대한 진상 규명과 함께 원인 분석과 재발 방지책 마련을 위한 역할을 하게 됐다"고 조직 구성 이유를 설명했다. 대책본부는 향후 '사고수습단' '국민추모단' '진상조사단'으로 역할을 나눠 △희생자 장례 관련 지원△유가족 지원 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대책본부는 1일 소속 위원들이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해당 참사를 엄중하게 받아들여 '대정부·대여 공세'를 '전면 중단'하고, 사건 수습과 원인 규명에 힘쓰는 모습이다. 당초 이날 '김진태발 경제위기 진상조사단'은 강원도청을 방문하기로 했으나 취소했다.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측도 그간 진행했던 '대통령실 앞 1인 시위'를 잠정 중단하겠다고 공지했다. 행안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1일 오후 2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업무보고에서 참사와 관련해 현안 질의로 관련자들의 책임을 물을 예정이다.

'사고 수습'과 대책 논의 외에 당 지도부는 내부 행실 단속에도 집중하는 모습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사적 모임 자제·지역 행사 취소 △음주 및 취미 활동 중단 △신중하게 SNS 글 게시 △정치구호성 현수막 철거 등을 요청했다.

당 지도부의 'SNS 금지령'은 앞서 '이태원 참사의 원인은 청와대 이전 때문'이라는 내용의 SNS 글로 물의를 일으킨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남 부원장은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에 참사와 관련해 "백번 양보해도 이 모든 원인은 용산 국방부 대통령실로 집중된 경호 인력 탓"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후 사회적 참사에 '정치적 공세'가 지나치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남 부위원장은 해당 글을 삭제했다.

지역 당원 워크숍에서 수십 명과 술자리를 가진 소속 의원에 대해선 언론 보도가 나오자 곧바로 당 윤리감찰단에 감찰 지시를 내렸다. 사회적 참사에 야당 의원들이 물의를 일으킬 경우 여론에서 일 '역풍'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민주당은 '여야 정쟁'은 당분간 미뤄두겠다면서도 경찰·행안부 등 정부 책임론으로 허를 찌를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번 참사가 "예고된 인재"라며 비판 목소리를 이어가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민주당은 향후 참사 원인 규명과 더불어 이상민 행안부 장관을 향해서는 책임 회피성 발언 등을 추궁해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합동분향소를 찾은 이 장관. /이동률 기자
민주당은 향후 참사 원인 규명과 더불어 이상민 행안부 장관을 향해서는 '책임 회피성 발언' 등을 추궁해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합동분향소를 찾은 이 장관. /이동률 기자

"수습과 위로에 총력을 다할 때"라고 강조한 이 대표는 사건 현장에서 용산소방서 관계자에게 당시 좁은 골목에서 질서 유지가 불가했던 상황을 질책했다. 이 대표는 관계자에게 "사람이 많더라도 안 들어가게 하면 못 들어가는 거 아닌가. 사람이 많으면 질서 유지가 포기되는 건가" "그걸 통제할 생각은 있었던 건가. 궁금해서 물어보는 거다"등의 질문을 건넸다. 또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핼러윈은) 연례행사인데 그전에 했던 것만 반복했더라도 이렇게 안 됐을 텐데 이번엔 진입 통제도, 차도-인도 분리도 안 되고 일방통행 관리도 안 되는 등 참 이해가 안 된다"라고 덧붙였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을 향해서도 '책임 회피성 발언'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참사 현장 방문 이후 기자들과 만나 '경찰이나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해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발언으로 '책임 회피' 논란이 일고 있는 이 장관의 발언에 대해 "참담한 말"이라며 "판단은 저뿐 아니라 모든 국민들께서 지금 다 마음 속에 갖고 계시리라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지금은 정치권이 수습에 최우선 순위를 두는 것이 정상이고, 당내에서 물의를 일으켜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국민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며 "행안부 장관의 발언의 경우 국민적 공감을 형성하지 못하면 계속 욕을 먹을 것이다. 아주 부적절한 이야기"였다고 말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