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노스, "북한, 영변 원자로 가동 지속...시설 추가 건설도 진행"
입력: 2022.10.29 15:50 / 수정: 2022.10.29 15:50

"핵연료봉 추출·재처리 징후는 없어"

북한이 영변 핵시설 원자로를 1년 넘게 가동하며 주변에 보조시설까지 추가 건설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 AP.뉴시스
북한이 영변 핵시설 원자로를 1년 넘게 가동하며 주변에 보조시설까지 추가 건설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 AP.뉴시스

[더팩트ㅣ배정한 기자] 북한이 영변 핵시설 원자로를 1년 넘게 가동하며 주변에 보조시설까지 추가 건설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8일(현지시간)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영변 핵시설 상업위성 사진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밝히며 "이는 핵무기 프로그램을 지속 발전시키려는 북한의 의도가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38노스에 따르면, 영변 핵시설에 위치한 5MW급 원자로는 지난해 7월부터 냉각수 배출과 주변 차량 활동이 꾸준히 포착되는 등 계속 가동 중인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원자로에서 핵연료봉을 빼내거나 플루토늄을 추출하기 위해 연료봉을 방사화학실험실(RCL) 등으로 옮긴 징후는 없다는 게 이들의 분석이다. 또 2010년 7월부터 건설 중인 실험용 경수로의 가동 흔적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이 원자로가 가동된다면 북한의 플루토늄 생산 능력은 크게 향상될 것으로 분석된다.

또 38노스는 "50MW급 원자로 단지 동쪽에 위치한 양수기 근처 공터에는 새 건물로 보이는 시설이 건설 중"이라며 "주요 연구 및 행정 본부가 있는 구역 주변에는 연구동이 최근 완공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어 "우라늄 농축시설이 있는 옛 연료봉 제조공장 부지에서는 용도를 알 수 없는 건물의 공사가 수년 간 중단됐다가 작년 7월부터 재개된 정황이 포착됐다"며 "일부를 해체하거나 용도 변경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활동이 지속되고 있다"고 했다.

38노스는 "이 밖에도 용도가 불분명한 새 건물들이 건설되고 있으며, 실험용 경수로 주변에서도 새 건물 공사가 진행 중"이라며 "남쪽에는 3개의 건물이 이미 완공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하이노넨 스팀슨센터 특별연구원은 미국의소리(VOA)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북한의 움직임은 핵무기 소형화를 목표로 한 것일 수도 있다"며 "추가 연구개발동 완공 등을 볼 때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han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