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우수인력 확보 막은 연구기관 '블라인드 채용' 전면 폐지"
입력: 2022.10.28 18:45 / 수정: 2022.10.28 18:45

대통령실 "과학기술 발전 가로막는 규제, 정치적 이유로 정당화될 수 없어"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1회 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1회 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문재인 정부에서 도입한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을 연구기관부터 '전면 폐지'한다고 밝혔다. 블라인드 채용이 우수 인력 확보를 가로막은 불합리한 제도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대통령실은 블라인드 채용 폐지가 다른 공공기관으로 확대될 여지도 남겼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개최한 제1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모두 발언에서 "최근 몇 년 동안 우수 연구자 확보를 가로막았던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은 연구기관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전면 폐지하겠다"며 "위원회에서도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발전전략과 함께 고민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비공개회의에서 과학기술 발전을 가로막는 어떠한 규제도 정치적 이유로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며 "연구기관 블라인드 채용 전면 폐지도 이런 맥락에서 취해진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어 "전임 정부에서는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면서 국책연구기관까지 일괄 적용했다. 그러다 보니 출신 학교는 물론이고, 해외 연구기관에서 출신 학교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추천서도 받지 못하게 했다"며 "본인의 연구 실적에서 학교명이나 교신저자 이름까지 삭제해 제출하도록 하면서 연구자의 배경을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정보를 알지 못한 채 선발해 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여러 부작용이 있었는데, 일례로 원자력연구원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중국 국적자가 최종 면접을 통과했다가 논란이 되면서 불합격 처리된 일도 있다"며 "오늘 대통령이 연구기관에 대해서 블라인드 채용을 전면 폐지하도록 함에 따라 향후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용노동부가 협의해서 관련 지침을 바꿀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블라인드 채용을 연구기관에서 우선적으로 전면 폐지한다는 것은 다른 공공기관에 대해서도 폐지나, 재검토하는 것도 고려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국책연구소에서 전혀 그 사람의 배경을 알 수 없게 뽑도록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판단에서 폐지토록 한 것"이라며 "다른 공공기관으로의 확대는 연구기관 폐지 이후에 기관별 특성이라든지 상황 등을 보면서 그다음에 논의될 수 있는 내용인 것 같다"고 말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