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서훈·박지원·노영민, 기승전 '월북'"
입력: 2022.10.27 16:22 / 수정: 2022.10.27 16:22

"거짓 회견으로 고인과 유족의 명예 난도질"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탈북 어민 북송 기자회견에 대해 월북설을 고집하는 건 고인과 유족의 명예를 난도질하는 잔인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국회사진취재단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탈북 어민 북송 기자회견에 대해 "월북설을 고집하는 건 고인과 유족의 명예를 난도질하는 잔인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탈북 어민 북송 기자회견에 대해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하 의원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세 사람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팩트체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먼저 북한군에 피격된 고 이대준 씨 구조정황이 있어 지켜봤다는 세 사람의 주장에 대해 "북한은 이 씨를 바다에서 건지지 않고 6시간이나 부유물에 매단 채 끌고 다니며 방치했는데 무엇을 근거로 '구조정황'이라고 포장하는가?"라며 "이는 당시 청와대와 관계부처가 이 씨의 죽음을 방치했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이어 '구조를 위해 수색선을 북쪽으로 올렸다?'는 반론도 거짓말이라고 했다. 그는 거짓말 근거로 해경 상황보고서를 제기했다.

하 의원은 "해경 상황보고서에 나오는 1, 2, 3일차(21일~23일) 수색구역도의 위도는 단 1도도 북상하지 않았다"며 "이 씨가 생존해 있던 6시간은 물론 피격된 이후에도 해경은 기존 수색구역에서 허탕치고 있었다"고 반박했다.

27일 국회에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기자회견 중인 (왼쪽부터)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남윤호 기자
27일 국회에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기자회견 중인 (왼쪽부터)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남윤호 기자

그는 이 씨의 '월북'을 놓고 서 전 실장과 박 전 원장이 상반된 입장을 주장하고 있다고 보았다.

하 의원은 "서 전 실장과 박 전 원장은 월북몰이 동기에 대해 상반된 주장을 펼쳤다"면서 "서 전 실장은 월북몰이의 실익이 없다며 월북을 밝히면 경계실패 책임을 질 수도 있다고 주장하고, 박 전 원장은 월북을 밝히면 문재인 정부가 더 이익이라고 실토했다"고 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정부는 이 씨 사망을 있는 그대로 밝히려 노력하지 않았다고 했다.

하 의원은 "이 씨의 죽음이 세상에 알려진 건 사망 다음 날(23일) 한 언론의 보도에 의한 것이지 문재인 정부나 청와대의 발표(24일)에 의한 것이 아니다"며 "언론 보도로 사건 은폐에 실패하자 마지못해 이를 공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또 있는 그대로 모든 것을 밝히려고 노력했다면 유족의 정보공개를 거부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법원의 정보공개 판결도 불복하고 관련 자료를 대통령기록물로 봉인한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고 따졌다.

하 의원은 "기자회견에서도 한자 구명조끼는 중국 배에서 탈출해 북한으로 가려고 한 증거라며 기승전 '월북'을 반복했다"며 "조작으로 확인된 해류분석까지 계속 들먹이며 월북설을 고집하는 건 고인과 유족의 명예를 난도질하는 잔인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앞서 세 사람은 이날 오전 11시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권과 수사 기관의 '전 정부 지우기'성 표적 감사가 선을 넘었다"고 지적하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월북몰이'를 했다는 주장은 '실익도 이유도 없다'"고 반박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