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서훈·노영민, 서해 피격·강제 북송 "표적 감사" 반발
입력: 2022.10.27 12:06 / 수정: 2022.10.27 12:06

박지원 "자료 삭제 안 했다", 서훈 "월북 조작? 상상도 못할 일"

더불어민주당이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등 문재인 정부 인사들과 함께 27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북한 어민 북송사건과 관련 반박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은 박 전 원장. /이선화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등 문재인 정부 인사들과 함께 27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북한 어민 북송사건과 관련 반박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은 박 전 원장.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등 문재인 정부 인사들과 함께 27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북한 어민 북송사건과 관련 반박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윤석열 정권과 수사 기관의 '전정부 지우기'성 표적 감사가 선을 넘었다고 지적하며 관련 사건 당시 상황을 전했다. 특히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월북몰이'를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실익도 이유도 없다'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이날 오전 11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노 전 실장은 "청와대는 정보를 생산하는 기관이 아니라 생산된 정보와 첩보를 보고받는 곳"이라며 "청와대가 정보나 첩보를 생산 기관에 삭제하거나 수정하라는 지시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제가 아는 한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저는 대통령 청와대 안보실로부터 자료를 삭제하라는 어떤 지시도 받은 적이 없고 국정원 직원에게 제가 삭제를 지시한 것도 없다"며 "윤석열 정부는 국정원 고발, 감사원의 감사, 검찰의 수사 등을 해서 삭제할 수도 없는, 삭제하지도 않았고, 삭제해도 남는 자료를 삭제했다고 호도하고 있다"라며 결백을 강조했다.

박 원장은 이어 "제가 (문서) 삭제를 지시한 적도 없지만 설사 지시했다 해도 국정원 직원들은 이러한 지시를 따를 만큼 '타락한 바보들'이 아니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개혁된 국정원 지우려는 시도에 끝까지 싸우겠다"고 덧붙였다.

서 전 실장도 "지금도 충격이 가시지 않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은 긴박하고 제한된 여건과 상황 속에서 당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며 "근거 없이 월북으로 몰아간 적도, 그럴 이유도 실익도 없다. 자료 삭제 지시도 없었다. 국민의 생명과 명예를 놓고 근거 없는 조작은 상상할 수도 없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2020년 9월 23일 새벽 서욱 전 국방장관의 지시에 따라 밈스(MIMS, 군사정보체계)에 탑재된 군 첩보 관련 보고서 60건을 삭제했고, 국정원 역시 같은 날 새벽 첩보보고서 등 총 46건의 자료를 무단 삭제해 박 전 원장을 고발한 상태라고 밝힌 바 있다.

박 전 원장은 질의응답에서 "국정원에 따르면 메인 서버에 저장된 보고서는 기술적으로 삭제가 가능하고, 삭제가 불가능하다는데 이는 '메인 서버 삭제는 불가능하다'라고 얘기한 본인의 설명과 상반되는 것에 대한 입장"을 기자가 묻자 "기술적으로 삭제가 가능하고 위법이라 하면 누가 위법하면서 (자료를) 삭제하겠나. 제가 아는 상식으로는 메인 서버의 자료들은 삭제가 불가능하다고 알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박 전 원장은 이어 "만약 검찰 조사에서 그런 얘기를 묻는다면 규탄하고 답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전 실장은 '서해 피격 당시 전 국방부 장관과 해경청장의 월북 판단은 국가안보실의 지침에 따른 것이라는 검찰 발 진술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그런 지시나 협의가 없었고 그분들이 그런 진술을 했을 이유가 없다고 보고 있다. 자료 삭제 논의 자체가 없었고 안보실장과 국무위원과의 관계가 지시를 주고받을 관계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