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 향해 규탄 또 규탄…단일대오 순항?
입력: 2022.10.27 00:00 / 수정: 2022.10.27 00:00

'文 때리기'에 친문도 "뭉치자"…수그러든 '이재명 조기 퇴진론'

더불어민주당이 26일 또 윤석열 정권 규탄대회을 열었다.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열린 민생파탄·검찰독재 규탄대회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6일 또 윤석열 정권 규탄대회을 열었다.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열린 '민생파탄·검찰독재 규탄대회'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다시 '윤석열 정권 규탄' 손피켓을 들었다. 소속 의원과 당직자, 보좌진을 총결집시키면서 세를 과시했다. 당내 일각에서 제기된 '이재명 대표 조기 퇴진론'도 사정당국과의 '전면전' 양상이 전개되자 쏙 들어간 분위기다. 내부에선 "지금은 단결해야 할 때"라고 입을 모았다.

민주당은 26일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소속 의원은 물론 원외지역위원장, 당직자, 보좌진까지 한데 모으고 '민생파탄·검찰독재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야당 탄압으로, 전 정권에 대한 공격으로 현 정부가 만들어낸 민생 참사, 국방 참사, 외교 참사, 경제 참사를 가릴 수 없다"며 "민생 파탄과 국가적 위기를 외면하고 국가 역량을 야당 탄압과 정치 보복에 허비하는 것은 죄악"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가녀린 촛불을 들고 그 강력해 보이던 정권까지 끌어내린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 아니겠나. 결코 포기하지 말고 우리가 피땀 흘려 목숨 바쳐 지켜온 자유와 인권, 민주주의의 가치 지켜내자"며 "정치 아니라 지배, 통치를 일삼는 이 정권에 반드시 엄중한 책임을 물어달라"고 국민에 호소했다.

친문 진영도 이재명 조기 퇴진론을 일축하는 분위기다. 이날 규탄대회에서 악수하는 이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남윤호 기자
친문 진영도 '이재명 조기 퇴진론'을 일축하는 분위기다. 이날 규탄대회에서 악수하는 이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남윤호 기자

이 대표 발언이 끝나자 사회자인 박성준 대변인은 "연설을 들으니까 가슴이 뛰지 않나. 우리 모두 힘을 모읍시다. 이재명 대표에게 힘을 다시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분위기를 띄웠다. 참석자 일부는 "이재명"을 연호하거나, 이 대표 발언 중간에 "맞습니다"라고 연신 호응하면서 힘을 실었다.

민주당은 규탄문에서 "윤석열 정권이 결국 독재와 퇴행의 길을 선택했다"며 "무능과 거짓, 위선으로 점철된 무도한 정권에 맞서 국민과 함께 끝까지 싸우겠다"고 했다. 이날 규탄대회에는 본청 계단을 꽉 메울 정도로 많은 이들이 참석했다. 민주당은 1200명이 모였다고 추산했다. 다만 홍영표, 김종민, 박용진 의원 등 비명계 의원들은 중심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자리해 거리감을 드러냈다.

이날 규탄대회는 지역위원장, 당직자, 당원까지 동원돼 '세 결집'의 정점을 찍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민주당은 중앙당사 압수수색 이후 윤 정부를 향한 규탄대회를 잇달아 열어왔다. 20일 긴급 의원총회에선 검찰의 압수수색 시도를 '윤석열 정권의 전면전 선포'로 규정하고, 소속 의원 전원 명의로 ''윤석열 정권 정치 탄압 규탄문'을 냈다. 이 대표도 그동안 침묵을 지켜오다 이날 "함께 싸워서 민주주의를 지키고 역사의 퇴행을 막자"고 호소했다. 24일 당사 압수수색이 다시 이뤄지자 지도부를 포함해 의원 50여 명은 용산 대통령실 앞으로 향했다. 25일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 본회의에 불참하며 로텐더홀에서 '침묵시위'를 벌였다.

당 지도부가 김진태 강원지사발 이른바 '레고랜드 사태'로 윤석열 정부의 경제무능을 정조준하고, 연이은 규탄대회로 당내 결집을 강조하면서 당대표 사법 리스크 현실화 우려로 혼란스러웠던 내부에서도 '일단은 단결해야 한다'는 분위기로 전환된 분위기다.

한 초선 의원은 "지금은 대표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얘기하고 있고 검찰의 조작이라고 얘기하고 있으니 대표 말을 믿어야지 어떻게 하겠나. 그러면 힘을 모아줘야 한다"며 "향후 어떤 상황들이 더 나오면 어쩔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대표를 믿고서 해야 한다"고 했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다른 초선 의원도 "야당 압수수색은 87년 이후로 한 번도 있었던 일이 아니다. 국감 기간에 제1야당 당사를 압수수색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상대 진영에선) 민주당이 이재명을 지키려 한다고 프레임을 짜려고 하는데 별개로 봐야 한다"며 강력한 당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봤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 대표에게 중차대한 혐의가 드러나지 않는 한 단일대오 분위기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26일, 25일, 24일, 20일 민주당의 윤석열 정권 규탄 대회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 대표에게 중차대한 혐의가 드러나지 않는 한 단일대오 분위기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26일, 25일, 24일, 20일 민주당의 '윤석열 정권 규탄 대회'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특히 비주류로 밀려난 친문 진영에서도 비슷한 기조가 형성돼 있는 분위기다. 윤석열 정부가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등으로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저지하기 위해선 당이 분열해선 안 된다는 공감대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이 대표 사안에서) 단일 대오가 흐트러지면 문재인 정권 관련 수사가 들어왔을 때에도 단일대오가 안 된다. 그래서 친문이 친명과 (이 대표 사안에 대해) 단결해서 대응하자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대표의 '방산업체 주식 보유'에 실망을 표했던 '친문 핵심' 전재수 의원이 일각의 '이 대표 조기 퇴진' 요구에 "상대방(여권)이 정치적으로는 내전 상태를 선언해 지금 전쟁을 치르다시피 하고 있는데 과연 그런 말이 도움이 되겠느냐"고 일축한 것도 이런 배경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한 친문 의원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인물의 문제가 아니라 (검찰이) 저런 식으로 하면 누구라도 강 대 강으로 갈 수밖에 없다. 내부 분란은 다음 문제"라며 "당연히 결집해야 한다"고 했다. 일각의 '이재명 퇴진론'에 대해서도 "성급하다. 그런 건 아직 이야기할 때가 아니다. 그런 건 정치가 평상시일 때의 이야기이지 저쪽이 죽기 살기로 딱 포인트를 잡으려고 하는데 가만히 있을 수 있나. '서해 피격 사건'도 그렇다. 이건 전면전이다. 전면전일 때 우리 편 네 편이 어디 있겠나"라고 했다.

22대 총선 등 향후 정치적 행보에 대한 의원 개개인의 현실적인 고민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정권이 문 정부와 이 대표 수사망을 좁히면서 중도층이 이탈하고 강 대 강 양상이 전개되는 가운데, 특히 수도권 지역은 강성 지지층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탓이다. 직접적인 혐의가 드러나 이 대표가 내년 총선 전에 물러나지 않는 이상 이 대표는 공천 열쇠를 쥐고 있다.

친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이 대표 조기 퇴진론'에 대해 "그럴 가능성은 별로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지금 총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정기국회만 끝나고 나면 2023년도, 2024년도 4월 초에 총선이 있기 때문에 당이 여기서 대오가 흐트러지게 되면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 온다고 보고 있다. 의원들도 그런 움직임은 크게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날 규탄대회 모인 이들 사이에선 "참석이 공천 심사에 반영될 수도 있다"는 말도 나왔다.

여당은 민주당의 잇단 규탄 행보를 두고 '이재명 방탄용'이라고 비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피부에 와닿는 현실 경제가 얼어붙은 지금 민주당은 민생을 외면한 채 '이재명 방탄'만을 외치고 있다"고 규탄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도 "지금 벌어진 사건들은 민주당의 사건이 아니라 이재명 개인의 사건"이라며 "(이 대표는) 다수 의석이란 입법권을 자신의 범죄 은폐 수단으로 삼는 것"이라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