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文정부 겨냥 "과학적 근거 없는 '탄소중립 감축 목표' 제시 어리둥절"
입력: 2022.10.26 17:25 / 수정: 2022.10.26 17:25

"제대로 짚어보고 한 것인지 의문"
"국제사회에 약속했고 이행해야"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문재인 정부가 국제사회에 제시한 탄소중립 감축 목표(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0% 감축)에 대해 "우리가 과거에 탄소중립 감축 목표를 국제사회에 제시했지만, 국민들이, 또 산업계에서 어리둥절한 바 있다"며 "과학적 근거도 없고, 또 산업계의 여론 수렴이라던가 로드맵도 정하지 않고 발표를 하면 그것이 주는 국민들의 부담이 어떤 건지 과연 제대로 짚어보고 한 것인지 의문인데, 어찌 됐든 국제사회에 약속은 했고 이행을 해야 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실에서 진행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이하 탄소중립위)와의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언급하면서 "탄소중립이라는 것이 우리 산업의 부담으로 작용해선 안 되기 때문에 이런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혁신과 기술발전이 따라야 되고, 그것이 우리의 먹거리 산업화돼야만 두 가지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지 않겠나 생각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국제사회의 어떤 회의를 가 봐도 과거에는 '인권'이란 말을 빼놓으면 안 될 정도로 인권이라는 화두가 중요했는데, 지금은 '기후 변화', '환경' 이런 얘기를 하지 않고는 국제사회에서는 어떠한 얘기를 끌어낼 수 없을 정도로 인류 전체가 가장 관심을 갖는 화두가 됐다"고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모두 발언 후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 "우리 정부에서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줄이는 걸로 오해를 하는데, 오히려 체계적으로 산업화해서 질서 있는 에너지 전환을 이루려는 것"이라며 "환경 분야에서 새 성장동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0% 감축하는 목표를 제시했는데 과학적으로 접근해 세부 이행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탄소중립위에 주문했다.

이에 김상협 탄소중립위 공동 민간위원장(카이스트 글로벌전략연구소 지속발전센터장)은 "녹색 기술은 반도체 못지않게 중요하다"며 "정해진 법과 절차에 따라 예측 가능한 범위에서 체계적인 육성이 필요하다"고 화답했다.

신현석 탄소중립위 공정전환 기후적응 분과위원장은 "기후변화에 어떻게 적응하느냐는 국민 복지와 직결된 문제"라면서 "우리나라는 재해나 물관리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인 만큼 이 분야에 집중 투자하면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물론이고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기후 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도시 인프라 재정비와 같은 적응 대책이 시급하다"며 "기후 위기는 또 다른 기회라는 마음으로 체계적으로 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