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장 "자원부국 몽골-제조업 강국 韓 장점 결합해 시너지내야"
입력: 2022.10.26 15:53 / 수정: 2022.10.26 15:53

金, 몽골 국회의장과 회담…부산엑스포 조기 지지 요청

김진표(오른쪽) 국회의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잔당샤타르 몽골 국회의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 /국회의장실 제공
김진표(오른쪽) 국회의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잔당샤타르 몽골 국회의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 /국회의장실 제공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은 26일 검버자브 잔당샤타르 몽골 국회의장과 경제협력 강화와 의회 간 협력, 2030 부산세계엑스포 지지 요청 등 폭넓은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몽골 국회의장의 방한은 2014년 엥흐볼드 전 국회의장 이후 8년 만이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의장접견실에서 열린 잔당샤타르 몽골 의장과 회담에서 "세계적인 자원부국인 몽골과 제조업이 발달한 한국 사이의 경제협력이 강화될수록 양국 관계가 긴밀해질 것"이라며 몽골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 안정적 투자 확대를 위한 경제협정의 제·개정, 희소금속 협력센터 조성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관심을 당부했다.

김 의장은 "현재 몽골에는 1500여명의 우리 국민이 체류하고 있고 22개 한국 기업이 진출해 있다"며 "외국인 고용비자 발급, 해외송금 제한, 행정처리 지연 등 우리 기업이 호소하는 애로사항의 해결에 의장님의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투자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한-몽 경제동반자협정(EPA) 체결 및 한-몽 투자보장협정 개정이 빠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몽골 정부에 독려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김 의장은 이어 "현재 양국 정부가 희소금속 협력센터 조성을 위한 ODA 사업을 협의하고 있다"며 "몽골에 풍부한 희토류 자원과 한국의 제련·선광 기술을 결합하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므로 이 사업에 대한 의장님의 관심과 적극적인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잔당샤타르 의장은 김 의장의 요청에 공감을 표하며 "한국 기업은 몽골의 무역 등 경제활동에 있어 중요한 파트너이기 때문에 이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업무에 몽골 국회가 특별히 관심을 가지겠다"고 화답했다.

또 "한-몽 경제동반자 협정의 경우 양국이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고, 협정의 추진과 이행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고 밝히면서, 희소금속 협력센터 조성을 위한 ODA 사업에 대해서도 "몽골 측도 큰 관심을 가지고 국회 소관 위원회 의원과 정부의 광물부 장관이 직접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잔당샤타르 의장은 "기후 변화에 관한 국제적 노력을 고려해 한국 국회에서 녹색 재정과 관련된 차관 제공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김 의장은 "한-몽간 기후변화 협력 관련 ODA 사업 또는 EDCF 차관 지원 시 적극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김진표(오른쪽) 국회의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잔당샤타르 몽골 국회의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 /국회의장실 제공
김진표(오른쪽) 국회의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잔당샤타르 몽골 국회의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 /국회의장실 제공

전략적 동반자 관계 심화를 위한 의회 및 소속기관 간 협력 강화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김 의장은 지난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양국 관계의 발전을 위해 의회 차원에서 다각적인 방안 모색을 제안하는 한편, 의회 소속기관 간 교류 확대와 관련한 잔당샤타르 의장의 제안에 긍정적인 의사를 표했다.

김 의장은 "인종적·언어적으로 뿌리를 같이 하는 양국은 민주주의·인권·자유·시장경제와 같은 공동의 가치에 기반하고 있다"며 "'전략적 동반자'인 양국 관계가 향후에도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양국 의원친선협회를 비롯해 양국 의회가 적극 협력해나가자"고 말했다.

잔당샤타르 의장은 공감을 표하며 "몽골은 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한국 국회와 풍부한 경험을 공유하고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몽골 의회는 행정부에 대한 국회의 감독 역할,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역할, 관련 업무를 인공지능(AI)을 통해 진행하는 3대 과제를 목표로 한다"며 "이와 관련해 양국 의회 사무처 간의 전통적 교류를 활성화하는 한편 국회 소속 연구기관 간의 교류 및 공동행사 개최, 직원 연수 등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국회사무처·국회도서관 등 유관 기관과의 의견 교환을 통해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그 후 양국 의회 의원친선협회 간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김 의장은 잔당샤타르 의장에게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몽골의 조기지지를 요청했다.

김 의장은 "부산은 유라시아 대륙에서 두 번째로 큰 환적항이자 풍부한 국제행사 경험이 있으며, 한국 도시 중 가장 빠르게 스마트시티로 발전하고 있다"며 "몽골의 부산엑스포 조기 지지를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잔당샤타르 의장은 "몽골 국회 차원에서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잔당샤타르 의장은 김 의장을 몽골에 공식으로 초청했다. 김 의장은 감사의 뜻을 표하며 "양국 의회가 협의해 상호 편리한 시기에 몽골을 방문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