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헌정사 관행 무너져…국회에 대한 국민 신뢰 하락"
입력: 2022.10.26 10:04 / 수정: 2022.10.26 10:04

민주당, '시정연설 불참' 비판하면서 '예산안 심사 협조' 당부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국회 시정연설에 더불어민주당이 불참한 것과 관련해 26일 "정치는 살아 있는 생명체와 같은 것이 아니겠나. 다만 안타까운 것은 정치 상황이 어떻더라도 과거 노태우 대통령 시절부터 지금까지 약 30여 년간 우리 헌정사에 하나의 관행으로 굳어져 온 것이 어제부로 무너졌기 때문에 아마 앞으로는 정치 상황에 따라서 대통령 시정연설에 국회의원들이 불참하는 이런 일들이 종종 생기지 않겠나 싶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제 (민주당의 시정연설 불참으로) 비어있는 국회가 분열의 정치를 상징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는데, 어떤 생각이고 이 정국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면서 "그것은 결국 대통령뿐만이 아니라 국회에 대한 국민 신뢰가 더 약해지는 것이 아니냐. 국회를 위해서도 과연 그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여지가 있다. 그래서 좋은 관행은 어떤 어려운 상황이 있더라도 지켜져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야당과 극한 대치를 이어가는 현 상황을 타개할 방법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고 민주당의 행보를 비판만 한 것이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시정연설 내용과 관련해 "국민의 혈세를 어떻게 쓸 것인지를 국회와 국민, 국내외 시장에 알리고 지금 건전 재정 기조로 금융 안정을 꾀한다는 정부의 확고한 정책 방향을 국내외 시장에 알림으로써 국제 신용도를 확고하게 구축한다는 의미를 담았다"며 "의원님들께서 전부 참석하지 못한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법정 시한 내에 예산안 심사를 마쳐 취약계층 지원과 국가 발전, 번영에 필요한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시면 하는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미국 순방 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에 대한 '사과'와 '대장동 특검' 수용을 시정연설 참석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 대장동 특검은 즉각 여당이 거부했고, 비속어 논란에 대해선 윤 대통령이 시정연설 전 국회 지도부와의 환담에서 "사과할 일을 하지 않았다"고 거부했다.

윤 대통령의 '이XX' 발언 논란에 대해 당초 김은혜 홍보수석은 "우리나라 국회를 지칭한 것"이라는 취지로 설명했다. 하지만 추후 "윤 대통령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한다"로 대통령실의 입장이 바뀌었는데, 윤 대통령은 기억나지 않는 발언을 사과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시정연설에서 야당과의 협치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현시점에서 대통령이 생각하는 협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엔 "야당이라는 말은 안 썼지만, 국회의 협력이 필요하고, 협조가 중요하다는 말을 계속 강조했다"고 반박했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이재명 대표가 요구한 대장동 특검에 대한 대통령의 정확한 입장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엔 "거기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분이 입장을 다 냈다"고 답한 뒤 집무실로 이동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