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시정연설, 헌법상 책무…내일 원만하게 진행되길"
입력: 2022.10.24 16:25 / 수정: 2022.10.24 16:25

"국회 다수당인 야당도 국정 파트너로 책임감 가져야"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모습.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모습.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4일 의원총회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의 첫 국회 시정연설(25일 예정) '불수용'을 결정한 가운데 의원총회에서 결정한 가운데 대통령실은 "시정연설은 헌법과 법률이 정한 책무"라며 "내일 시정연설이 원만하게 진행되기를 바랄 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민주당의 시정연설 보이콧 시 국무총리가 시정연설을 대독할 가능성을 묻는 말에는 "아직 최종적으로 정리되지는 않았다"며 "국회 상황이 굉장히 유동적이기 때문에 저희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내년 예산안은 윤석열 정부의 첫 번째 예산안이다. 윤석열 정부가 어떤 정책 기조를 갖고 있고 그것을 어떻게 구현하려 하는지 국민 앞에 종합적으로 설명하는 첫 자리"라며 "만약 시정연설이 원만하게 진행된다면, 그런 가정하에 대통령도 국민 앞에 윤석열 정부의 첫 번째 예산안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할 기회를 갖기를 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내일 시정연설이 원만하게 이뤄진다면 재정의 건전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더 어려운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들을 어떻게 구현하고 실행할지, 그분들을 어떻게 지켜드릴지 소상히 말씀드리고 경제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미래 세대를 위한 역동적 경제를 어떻게 만들어낼지 그런 구상 등을 담기 위해서 마지막까지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국정감사 기간 제기된 합리적 비판이나 정책 대안에 대해서는 향후 국정운영이나 정책에 적극 반영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한 총리는 "내년 예산이 법정시한 내에 통과되고 국정과제, 민생 법안이 최대한 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을 구하겠다"고 말했다.

국회 예산안 통과에 의석수 과반을 점한 민주당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대통령실과 야당, 여야 관계는 최악이다.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실 관계자는 야당과의 관계를 풀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질문에 "여러 가지 정부여당의 책임이 분명 존재한다"라면서도 "한편으로 국회 다수당인 야당도 국정의 파트너로서 굉장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대내외적으로 경제가 매우 어렵고, 안보 상황도 위태롭다. 민생이 위협받고 국민의 안전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여야가 무엇을 해야 할지, 국민이 무엇을 기대하고 바라고 있는지 정치권이 아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