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전대 룰, 현행 유지가 최선…중도 참여 끌어들여야"
입력: 2022.10.20 14:47 / 수정: 2022.10.20 14:47

"민심 반영 비율 낮추는 것은 중도층과 멀어지는 자충수"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페이스북에 현행 70:30인 당원투표와 일반 여론조사 비율을 유지하자는 내용이 핵심인 글을 올렸다. /남윤호 기자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페이스북에 '현행 70:30인 당원투표와 일반 여론조사 비율을 유지하자'는 내용이 핵심인 글을 올렸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당권 도전을 공식화한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기존 당원 투표 70%와 일반 여론조사 30% 투표로 진행되는 전당대회 룰에 대해 "총선 승리를 위해 외연확장을 하려면 민심 비율을 더 늘리는 것이 합리적이지만 이견이 첨예하게 부딪히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현행 유지가 최선"이라고 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역선택방지조항은 당대표 선거이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될 수 있지만, 이미 직전 당대표 선거에서 국민의힘 지지층과 무당층으로 한정해 여론조사를 했으니 이번에도 그대로 하면 된다"며 이같이 썼다.

그는 "현행 70:30인 당원투표와 일반 여론조사 비율을 바꾸는 것에 대한 우려 사항을 말씀드린다"며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얻은 1639만4815표(48.56%)는 국민의힘 당원들과 비당원 우호층(중도층)이 연합해서 만든 결과"라고 했다.

이어 "다음 총선에서 우리 국민의힘은 그 이상을 얻어야만 승리할 수 있다"며 "이번에 비당원 우호층의 참여를 더 줄이거나 아예 막아버리고 총선에서 지지를 호소하는 것은 이율배반"이라고 했다.

안 의원은 "개혁은 더 많은 지지자를 참여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라면서 "민심 반영 비율을 낮추는 것은 중도층과 멀어지는 자충수"라고 경고했다.

안 의원은 당권주자인 조경태 의원이 제안했던 100% 당원 투표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그는 "100% 당원 투표 주장도 있는데, 그런 논리라면 대의원만 투표해도 되고 더 줄인다면 국회의원들만 투표해도 된다. 극단적으로는 그냥 대통령이 임명하면 될 일 아니겠나. 실제로 옛날에는 대통령이 당 대표를 임명했다"고 했다.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는 취지로 풀이된다.

그는 "중도층의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실패한 전당대회일 수밖에 없다"며 "특정인을 견제하기 위해 룰을 바꾸는 것은 당당하지 못하다. 현재 룰대로 해도 민심과 당심을 거스르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비윤' 유승민 전 의원이 여론조사 1위를 달리자, 국민의힘 일각에서 역선택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당원 투표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