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암호화폐 등 10억 달러(1.42조 원) 이상 탈취…무기개발 자금 조달"
입력: 2022.10.19 09:07 / 수정: 2022.10.19 09:08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 싱가포르 연설서 밝혀

북한이 지난 2년간 암호화폐 등을 10억 달러 이상 탈취해 대량살상무기개발에 사용했다고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밝혔다. 국내의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도 과거 해킹을 당해 580억 원 상당의 이더리움이 알 수 없는 지갑으로 전송된 것으로 밝혀졌다. 사진은 이석우 두나무 대표. /뉴시스
북한이 지난 2년간 암호화폐 등을 10억 달러 이상 탈취해 대량살상무기개발에 사용했다고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밝혔다. 국내의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도 과거 해킹을 당해 580억 원 상당의 이더리움이 알 수 없는 지갑으로 전송된 것으로 밝혀졌다. 사진은 이석우 두나무 대표. /뉴시스

[더팩트 ㅣ 박희준 기자]북한이 지난 2년간 10억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 등을 탈취해 대량살상무기(WMD) 개발에 사용했다고 미국 국토안보장관이 밝혔다.라자루스 등 북한 연계 해킹조직들은 랜섬웨어 공격을 통한 암호화폐 탈취에서 최근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미국 정부는 북한이 사이버 활동을호 탈취한 자금으로 미사일 개발 자금의 3분의 1 이상을 충당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국 국무부 산하 공영 매체 미국의 소리방송(VOA)은 18일(현지시각)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미국 국토안보부장관이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마요르카스 장관은 이날 '싱가포르 국제 사이버주간 써밋(SICWS)' 연설에서 북한의 악의적 사이버 활동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고 VOA는 전했다.

그는 "그들은 현존하는 국가들 내의 기관들을 대상으로 이런 사이버 강탈 행위를 자행하고 있으며, 거의 처벌을 받지 않으면서 이런 일들을 일삼는다"고 비판했다.

마요르카스 장관은 "러시아, 이란, 북한, 중국과 같은 적대국가들과 전 세계의 사이버 범죄자들은 계속해서 더 교묘해지고 더욱 부정적인 결과를 낳고 있다"면서 "이들의 사이버 작전들이 모든 이들의 경제와 국가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요르카스 장관은 이런 국가 등의 사이버 위협과 관련해 "우리가 지금보다 더 위험에 처한 적은 없다"면서 "이들의 방법은 다르지만 해를 입히는 목적은 같다"고 설명했다.

특히 파괴와 통제를 위한 목적과 함께 '금전 이익'을 위한 공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랜섬웨어' 공격을 거론했다.

미국 연방수사국(FBI)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에만 미국에 2500건 이상의 랜섬웨어 공격이 벌어졌다고 그는 설명했다.

랜섬웨어 공격은 사용자의 컴퓨터를 장악하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한 다음 정상적인 작동을 위한 대가로 금품을 요구하는 사이버 공격이다.

마요르카스 장관은 바이든 행정부는 랜섬웨어 대응을 위한 강력한 '공조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면서 유럽연합(EU), 한국과 '랜섬웨어 실무그룹'을 가동한 사실을 소개했다. 또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에 앞서기 위해 한국, 이스라엘, 영국 등과 국제 연구와 개발 협력 관계를 심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의 암호화폐 분석 회사인 체이널리시스는 올해 발생한 암호화폐 탈취 사건의 60% 정도가 북한 연계 해커들의 소행인 것으로 추정한다.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앤 뉴버거 사이버·신기술 담당 부보좌관은 지난 7월 북한이 악의적 사이버 활동을 통해 미사일 개발에 필요한 자금의 최고 3분의 1까지 충당하는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