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에 기소까지...국민의힘, '이준석 지우기' 속도 낼까
입력: 2022.10.16 00:00 / 수정: 2022.10.16 00:00

'당협위원장·전대룰·혁신위·추가징계'...주목

국민의힘이 이준석 지우기에 나설지 여부를 두고 관심이 모인다. 이에 대한 가늠자로 당협위원장 선출 결과를 비롯해 전대룰 변경 여부와 혁신위원회 안건 수용 여부, 추가 징계 가능성 등이 꼽힌다. /이새롬 기자
국민의힘이 '이준석 지우기'에 나설지 여부를 두고 관심이 모인다. 이에 대한 가늠자로 당협위원장 선출 결과를 비롯해 전대룰 변경 여부와 혁신위원회 안건 수용 여부, 추가 징계 가능성 등이 꼽힌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김정수 기자] 국민의힘이 '이준석 지우기'에 나설지 여부를 두고 관심이 모인다. 이에 대한 가늠자로 당협위원장 선출 결과를 비롯해 전대룰 변경 여부와 혁신위원회 안건 수용 여부, 추가 징계 가능성 등이 꼽힌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가처분 정국' 직후 전국 당원협의회 조직 재정비를 예고했다. 우선 비대위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꾸려 전국 253곳의 당원협의회 가운데 공석인 67석에 대한 공모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6월 당협위원장 48석에 대한 공모를 진행한 바 있지만 법원이 당시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직무 정지 결정을 내리면서 중단됐다.

당협위원장 공모 가운데 주목되는 건 '이준석계'의 결과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당과 이 전 대표와의 가처분 소송 과정을 당내 분란이었다고 언급한 만큼, 위험 부담을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이준석계에 빗장을 칠 수 있어서다. 비대위는 67석 공석을 넘어 전체 당협 253곳에 대한 당무감사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 많은 교체가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준석계로 분류되는 허은아 의원은 지난 5월 서울 동대문을 당협위원장에 내정돼 결과를 앞두고 있다. 허 의원은 지난 7일 중앙윤리위원회의 이 전 대표에 대한 '당원권 1년 정지' 추가 징계 발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의힘은 국민은 없고 '힘'만 있는 일방통행 정당이 됐다"고 지적했다. 김용태 전 최고위원 역시 같은 날 라디오에 출연해 "객관적이고 공정하기보다는 정치적인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닐까 의구심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경기 광명시을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준석계 지역구 의원으로는 김웅, 김병욱, 하태경 의원 등이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임시 지도부인 비대위에서 당협위원장을 선정하는 건 통상적이지 않은 데다 한두 곳도 아니고 수십 곳이 교체될 텐데 공모 결과를 두고 잡음이 있을 수밖에 없을 것 같다"며 "무엇보다도 자칫 친윤과 비윤 간 계파 갈등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미 당내에선 비대위의 조직 재정비에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차기 당권주자로 언급되는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14일 "비대위가 정상적인 지도부인 듯 당협 줄 세우기에 들어간 모양새"라며 "비상상황에서 피치 못하게 전국위 의결로 만들어진 비대위는 당원의 총의가 반영된 지도부는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가 출범시킨 국민의힘 혁신위원회는 현재 쉽지 않은 상황에 놓인 것으로 보인다. 혁신위 관계자는 이 전 대표의 브랜드로 여겨지는 PPAT(공직 후보자 기초자격평가) 확대에 대해 의원들 입장에서도 적극적으로 찬성하기 어렵다며 이 전 대표의 가처분 등 영향이 없다고 보기 힘들다고 전했다. /이선화 기자
이 전 대표가 출범시킨 국민의힘 혁신위원회는 현재 쉽지 않은 상황에 놓인 것으로 보인다. 혁신위 관계자는 이 전 대표의 브랜드로 여겨지는 PPAT(공직 후보자 기초자격평가) 확대에 대해 "의원들 입장에서도 적극적으로 찬성하기 어렵다"며 "이 전 대표의 가처분 등 영향이 없다고 보기 힘들다"고 전했다. /이선화 기자

전당대회 경선 룰 변경 여부도 관전 포인트다. 지난해 6월 이 전 대표가 당대표에 선출될 당시 예비 경선은 당원 선거인단 50%, 일반 국민 여론조사 50%로 이뤄졌다. 비대위가 당원 투표 비율을 더 올릴 경우 '윤심'에 가까운 후보들이 경선을 통과할 가능성이 높다.

이 같은 룰에선 이 전 대표의 징계 이후 '비윤계' 구심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유승민 전 의원이 경선조차 통과하지 못할 공산이 크다. 이미 유 전 의원은 지난 6.1 지방선거 당시 국민의힘 소속으로 경기지사에 출마했지만 당원 50%, 일반 여론조사 50% 경선 투표에서도 패배한 전력이 있다. 앞서 유 전 의원은 이 전 대표의 징계 이후 "지나가던 개가 웃을 일"이라며 "양두구육 발언이 징계사유라면 '이XX들, X팔린다'고 막말한 윤석열 당원은 왜 징계하지 않는 것이냐"고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이 전 대표가 추진한 국민의힘 혁신위원회의 혁신안이 현 비대위 체제를 통과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이 전 대표는 당 대표 시절 '사조직'이라는 당내 비판에도 불구하고 혁신위 출범을 추진, PPAT(공직 후보자 기초자격평가)라는 자격시험을 마련했다. PPAT는 지난 6.1지방선거에서 광역, 기초 의원 후보자 전원을 상대로 실시됐다.

이후 최재형 혁신위원장은 지난달 26일 PPAT를 국회의원과 광역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전원에게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최 위원장은 정 위원장에게 관련 내용을 사전에 전달했다고 했지만 정 위원장이 동의했느냐는 질문에 "동의했다고 말하긴 어렵고 혁신위 결정을 존중하겠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이어 비대위 의결 가능성에 대해선 "당을 위해 저희들이 생각한 혁신안이 끝까지 당헌·당규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 전 대표 사태 이후 PPAT의 비대위 통과는 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혁신위 관계자는 "의원들 입장에서는 PPAT를 적극적으로 찬성하기 어려운 게 아무래도 '이준석 브랜드'처럼 있다 보니 (찬성을) 망설이는 것 같다"며 "이 전 대표의 가처분 등에 따른 영향도 사실 없다고 보기 어렵다"고 전했다.

일각에선 이 전 대표가 당 윤리위로부터 추가 징계를 받을 수 있다고 관측한다. 국민의힘은 윤리위가 독립적 기구인 만큼 당과 분리해 봐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이미 한차례 논란이 된 바 있다. 지난 8월 당 윤리위원이었던 유상범 의원은 정 위원장에게 "성상납 부분 기소가 되면 함께 올려 (이 전 대표를) 제명해야 한다"는 문자를 보낸 바 있다. 공교롭게도 현재 이 전 대표는 '성상납 의혹'과 관련한 무고 혐의에 대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겨진 상태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