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한미일 군사안보 협력·담대한 구상, '北 비핵화'에 유효"
입력: 2022.10.11 10:10 / 수정: 2022.10.11 10:10

"북한이 '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북한의 무력 도발이 한층 강화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한미일 군사안보 협력', '담대한 구상' 등 현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가 '북한의 비핵화'라는 목표를 이끌어내는 데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은 1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가 안전한 북한의 비핵화라는 목표로 이끌어내는 데 여전히 유효하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유효하다고 생각한다"며 "북한이 지금 핵을 꾸준히 개발하고 고도화를 시켜나가면서 우리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상대로 핵으로 지금 위협을 하고있는 상황이지만, 핵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도어스테핑 모두 발언에선 "북핵 위협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저는 누누이 강조했지만 굳건한 한미 동맹과 한미일 안보 협력을 바탕으로 아주 견고한 대응 체제를 구축해서 잘 대비하고 대응해 나가겠다"며 "국민들께서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경제활동과 생업에 진력을 다하시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이미 전술핵 능력을 갖고 있는데, 우리도 임시적으로라도 전쟁을 대비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엔 "지금 현재 이렇다 저렇다 표명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고 우리나라와 미국 조야의 여러 의견을 잘 경청하고 또 따져보고 있다"고 답했다.

야당 쪽에선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뿐 아니라 일본과도 군사적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우려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핵 위협 앞에서 어떠한 우려가 정당화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연장선에서 윤 대통령은 '야당에서는 한미일 군사 안보협력을 두고 친일국방, 욱일기가 한반도에 걸릴 수 있다는 식의 공세를 하고 있는데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이런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라는 질문엔 "현명한 국민들께서 잘 판단하실 걸로 판단한다"고 답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