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北 핵무기 개발, 북한 주민 삶 더욱 고통에 빠뜨릴 것"
입력: 2022.10.01 12:24 / 수정: 2022.10.01 12:24

"北, 핵무기 사용 기도하면 우리 군의 압도적인 대응에 직면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일 "북한의 핵무기 개발과 고도화는 국제사회의 핵 비확산체제(NPT)에 대한 정면 도전이다. 핵무기 개발은 북한 주민의 삶을 더욱 고통에 빠뜨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열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 기념사에서 "북한은 지난 30여 년간 국제사회의 지속된 반대에도 불구하고 핵과 미사일에 대한 집착을 버리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핵무력 정책을 법제화하면서 대한민국의 생존과 번영을 위협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북한 정권은 이제라도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해 비핵화의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우리 군은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며 북한의 어떠한 도발과 위협에도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낼 것"이라며 "북한이 핵무기 사용을 기도한다면 한미 동맹과 우리 군의 결연하고 압도적인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윤 대통령은 "앞으로 정부는 한미 연합훈련과 연습을 보다 강화해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강력히 대응하는 '행동하는 동맹'을 구현해 나갈 것"이라며 "한국형 3축 체계를 조속히 완성해 대북 정찰감시 능력과 타격 능력을 획기적으로 보강하겠다. 또 전략사령부를 창설해 육·해·공군이 따로 운용해 온 첨단전력을 통합하고, 우주, 사이버를 비롯한 새로운 영역에서의 안보 역량을 제고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서 우리 군을 믿고 더 큰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란다. 저 역시 국군통수권자로 우리 군을 깊이 신뢰하며, 제복 입은 영웅들이 존중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이 명예와 존중으로 예우받을 수 있도록 더욱 힘써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