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 尹 비속어 공방…"명백한 오보" vs "언론과 전쟁 선포"
입력: 2022.09.27 14:05 / 수정: 2022.09.27 14:05

'운영위 소집' 두고 고성 난무…30분 만에 정회

27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가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공방 속 끝에 정회했다.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남윤호 기자
27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가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공방 속 끝에 정회했다.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여야가 2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발언에 대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며 현안 보고를 위한 회의 소집을 요구했고, 국민의힘은 해당 발언을 처음 보도한 MBC와 민주당의 정언유착으로 맞서면서 충돌했다.

이날 운영위는 다음 달 시작하는 국정감사 일정 및 대상 기관을 정하는 계획서 채택을 위한 전체회의였지만, 여야는 윤 대통령 발언 논란 관련 운영위 소집 여부를 두고 대립했다.

먼저 이수진(비례) 민주당 의원은 비속어 논란에 대한 대통령실 해명과 여당의 언론 고발 예고에 대해 "적반하장, 후안무치 단어로도 부족한 파렴치한 행태"라며 "대통령이 사과하고 책임자들이 책임지면 될 일을 전 국민 앞에서 부정하고 거짓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는데, 국민과 언론에 전쟁을 선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셀프 검증으로 어물쩍 넘어갈 순 없는 문제다. 국회가 나서서 철저히 진상규명을 해야 된다"면서 "국회에서 국민 앞에 소상히 밝히고 책임을 묻도록 하자고 의원들께 제안한다. 욕설 파문과 외교 참사 현안을 보고받을 수 있도록 이번 주 내로 운영위 전체회의를 열어달라"고 요청했다.

같은 당 박영순 의원도 "지금 대통령비서실이나 여당 쪽에서 다른 쪽으로 몰고 가려 한다"며 "왜 그런 발언을 하게 됐는지, 그 당시 수행한 외교부 장관, 대통령실 직원들은 무엇을 했는지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조속한 운영위 소집을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을 '언론 탓'으로 돌리며 엄호했다. 언론인 출신인 윤두현 의원은 "(민주당이) 언론의 자유 탄압을 말하는데 (언론의 자유는) 진실을 알리기 위해 수반되는 과정의 자유"라면서 "그게 들어보면 깨끗한 소리가 아니지 않냐. 그러면 본인에게 확인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보도되기 전에 보도된 것을 아는 것은 제가 22년 마이너리티 리포트가 연상되는 그런 사안이다. 22년도 한국판 마이너리티 리포트"라고도 했다.

같은 당 조은희 의원 역시 "MBC 보도는 오보이고 언론 윤리에 어긋난 행태"라며 "대통령실에서 비보도 요청을 했다. 소리가 명확하지 않아서 당사자에게 확인을 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팩트 체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상태에서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MBC 보도가) 음성 분석 전문가도 특정할 수 없는 단어를 특정했다"며 "누가 봐도 동맹 관계를 훼손하고 동맹을 조롱하는 듯한 뉘앙스(분위기)의 문장을 만들어냈는데도 그것이 외신에 나가게 하고 이런 사태가 나라를 구하는 건가, 나라의 품격을 떨어뜨리는 건가. 민주당이 이런 행태에 대해서 먼저 입장을 밝혀야 한다"라고 했다.

이후 여야 의원들 간에 "대통령이 정리해야지", "신상 발언하게 해달라" 등 고성이 오가자 회의는 30분 만에 정회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