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MBC '조작 자막', 외교적 문제 될 수 있다" 역공?
입력: 2022.09.25 12:53 / 수정: 2022.09.25 12:53

與 의원들, 尹 발언 최초보도한 MBC 집중 폭격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도중 이른바 이 XX들 발언을 두고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의 엄호가 이어지고 있다. 권성동 전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발언에 처음 자막을 달아 보도한 MBC를 두고 신속한 보도가 아니라 신속한 조작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새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도중 이른바 '이 XX들' 발언을 두고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의 엄호가 이어지고 있다. 권성동 전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발언에 처음 자막을 달아 보도한 MBC를 두고 "신속한 보도가 아니라 '신속한 조작'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송다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도중 이른바 '이 XX들' 발언을 두고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의 엄호가 이어지고 있다. 권성동 전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발언에 처음 자막을 달아 보도한 MBC를 두고 "신속한 보도가 아니라 '신속한 조작'이었다"고 주장했다.

권 전 원내대표는 25일 페이스북에 "2008년 광우병 조작선동이 있었다. 당시 MBC는 명백한 거짓말로 나라를 뒤집어놓았다"며 "국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방송사가 특정 정치세력의 '프로파간다' 역할을 자임하며 반정부투쟁의 전위 노릇을 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권 전 원내대표는 "이때 야당과 좌파 언론은 '조작선동의 효능'이라는 교훈을 얻었다"며 이번 순방 중 윤 대통령의 발언을 보도한 것도 MBC가 '제2의 광우병 조작선동'을 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 원내대표는 "MBC는 대통령과 주변 참모와의 대화를 '국회에서' '바이든은 쪽팔려서'와 같은 자막을 달아 뉴스에 내보냈다. 자막이라는 시각적 효과를 통해 음성을 특정한 메시지로 들리도록 인지적 유도를 해 대통령의 발언을 지극히 악의적으로 왜곡시키기에 충분했다"며 "MBC가 조작한 자막이 정말로 사실이라면, 외교적 문제가 될 수 있다. 당연히 팩트부터 확인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의 성격과 주변 참모와의 대화를 통해 맥락적 분석도 했어야 한다"며 "그러나 MBC는 정반대로 행동했다. 윤 대통령 발언에 이어 박진 외교부 장관이 '야당을 잘 설득해 예산을 통과시키겠다'고 답변했는데, 이 부분을 보도하지 않았다"며 덧붙였다.

권 원내대표는 "박 장관이 말한 야당은 미국이 아니다. 즉 애초부터 '미국'이나 '바이든'을 자막으로 쓸 이유 자체가 없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의 해명대로 윤 대통령의 발언 중 '국회'는 우리나라 야당인 민주당을, '바이든은'은 '날리면'을 지칭한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그는 "조작에는 뻔한 거짓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충분히 알 수 있는 사실을 의도적으로 은폐하는 것 역시 조작"이라며 "MBC는 뉴스 화면이 논란이 되자 입장문을 통해 최대한 절제해서 영상을 올렸고, 어떠한 해석이나 가치판단을 하지 않고 발언 내용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것은 거짓을 해명하기 위한 또 다른 거짓이다. 앞뒤 맥락을 잘라내는 행위 자체가 바로 가치판단의 영역"이라며 "그 결과물은 절제(節制)가 아니라 '절제(切除)'다. 대통령 발언에도 없는 '미국'을 괄호로 처리하는 것 역시 해석이며 '그대로 전달'도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같은 날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도 페이스북에 "(MBC가) 불분명한 뒷부분을 바이든이라고 해석하며 미 의회와 미국 대통령을 비하한 것이라고 호도하고 국가 망신을 시켰다"며 "의도된 왜곡, 조작에 따른 국익 훼손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기현 전 원내대표도 페이스북에 "조작된 광우병 사태를 다시 획책하려는 무리들이 스멀스멀 나타나 꿈틀거리고 있다"며 "무책임한 선동과 속임수로 나라를 혼란에 빠뜨렸던 추억이 그리워지는 모양입니다만, 두 번 다시 속지 않는다"고 썼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