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발표와 다른 '한일·한미 회담'…日, '30분 간담' 美 '48초 환담'?
입력: 2022.09.22 15:17 / 수정: 2022.09.22 15:39

알맹이 없는 회동에 尹대통령 '이XX' 막말 논란도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1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가운데 기대를 모았던 '한일·한미 정상회담'이 대통령실의 당초 발표와 달리 정상회담이라고 부르기 민망한 수준의 형식과 짧은 시간 진행돼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지난 15일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윤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일정 관련 브리핑에서 "정상회담 일정이 유동적이기는 하지만 현재로서는 한미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을 하기로 합의해 놓고 시간을 조율 중에 있다"고 밝혔다.

같은 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일본과는 양자 회담을 하기로 일찌감치 서로 합의해 놓고 일정을 조율 중"이라며 "빡빡한 일정이기 때문에 30분 남짓한 짧은 시간 동안에 집중적으로 함께 얼굴을 마주 보고 진행하는 '양자 회담'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21일 비공개로 30분간 진행된 한일 회담은 윤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참석한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의 친구들' 행사가 열린 뉴욕의 한 콘퍼런스 빌딩을 찾아가서 이뤄졌다.

특히 동행한 한국 순방기자단에는 한일 회담이 시작된 지 2분이 지나서야 "한일 정상회담이 지금 시작합니다"라고 공지했다. 한일 회담이 열릴 때까지 순방기자단은 해당 사실을 알지 못했고, 당연히 단 한 명의 취재진도 회담에 들어가지 못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사후 서면 브리핑에서 한일 정상 회담을 '약식 회담'으로 지칭하면서 "윤 대통령 취임 후 첫 한일 정상 간 약식 회담으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며 "양 정상은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법치 등 상호 공유하고 있는 보편적인 가치를 지켜나가기 위해 양국이 국제사회와 함께 연대해 나가자는 데 공감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어 "양 정상은 최근 핵 무력 법제화, 7차 핵실험 가능성 등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며 "양 정상은 현안을 해결해 양국 관계를 개선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외교 당국 간 대화를 가속화할 것을 외교 당국에 지시하는 동시에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정상 간에도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일 관계를 얼어붙게 만든 핵심 현안이 강제징용 배상 문제 등에 대한 의견 접근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뉴욕 유엔 총회장 인근 한 콘퍼런스 빌딩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약식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뉴욕 유엔 총회장 인근 한 콘퍼런스 빌딩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약식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일본 정부와 언론의 반응은 달랐다. 지지통신, 닛케이, 요미우리 등은 양 정상 회동을 약식 회담이 아닌 '간담(懇談)'이라고 표현하면서 "일본 측이 간담으로 규정한 것은 강제징용 문제를 한국 측이 해결하지 않는 한 정식 회담에 응해선 안 된다는 (집권) 자민당 내 주장을 배려한 면이 있다"며 "비공식 간담으로 (윤 대통령 측의) 대화에 응했다"고 전했다.

아사히신문은 "(일본 정부는) 한일 간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문제에서 양보할 수 없다. 그런데도 윤석열 정권의 자세를 고려해 이번에는 간담을 하는 게 이득이라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있다"라면서도 "(뉴욕에서 간담을 했다고) 한 번에 관계 개선이 전망되는 것을 아니다"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대통령실 관계자는 "약식 회담이지만, 정상회담이다. 정상회담이 약식으로 진행됐다"며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 첫걸음을 뗐다는데 큰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다"고 평가했다.

한미 정상회담은 아예 불발됐다. 대신 이날 오후 윤 대통령은 예정에 없던 바이든 대통령 주최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 행사 종료 후 다른 정상들이 있는 자리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48초'가량 환담을 나누는 것으로 대체됐다.

두 정상은 이어 바이든 대통령 주최 리셉션에서 재회, 짧은 환담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 정상 회담과 관련해 대통령실은 기자단 공지를 통해 "미국 인플레감축법(IRA), 금융 안정화 협력, 확장 억제에 관해 협의했다"며 "윤 대통령은 미 인플레감축법과 관련한 우리 (전기차) 업계의 우려를 설명한 뒤 미 행정부가 인플레감축법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우리 측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한미 간 긴밀히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 측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한미 간 계속해서 진지한 협의를 이어 나가자고 답했다.

이후 미 백악관 측은 양 정상 대화와 관련해 "북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 동맹을 강화하고 긴밀한 협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공약을 재확인했다. 또 양 정상은 공급망 회복 탄력성, 핵심기술, 경제 및 에너지 안보, 세계 보건 및 기후변화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우선 현안에 대한 지속적인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윤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과 48초 환담을 나누고 행사장을 빠져나오면서 막말을 한 게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MBC가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환담을 마치고 현장을 떠나면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미국)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X 팔려서 어떡하냐"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이 영상은 이날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됐고, 야당은 '외교 참사'라고 맹비난했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 주최 회의에 참석했다가 걸어 나오면서 (막말했을) 당시 정황을 보면,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회의에서 언급한 '글로벌 펀드' 관련한 내용을 미국 의회가 승인해주지 않을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번 순방의 현안은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이었는데, 바이든 대통령과는 48초짜리 짧은 만남으로 그쳤다. '빈손 외교'에 '외교 욕설'까지 겹쳤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통령이, 각국의 정상들이 모인 자리에서 이런 저잣거리 용어를 사용했다는 것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윤 대통령이 자신에게 욕설을 했다는 이준석 전 대표의 폭로에 그래도 '설마' 했는데, 뉴욕에서의 발언을 보니, 사실이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윤 대통령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청 드린다"고 했다.

나아가 김 대변인은 "윤석열 정부 외교라인의 전면 교체를 요구한다"며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도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