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첫 유엔연설 핵심은?…"자유와 연대"
입력: 2022.09.20 18:40 / 수정: 2022.09.20 18:40

김성한 안보실장 "윤석열 대통령, 유엔 중심 연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19일(현지시간) 뉴욕 쉐라톤 뉴욕 타임스 스퀘어 호텔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유엔 총회 기조연설 내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욕=뉴시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19일(현지시간) 뉴욕 쉐라톤 뉴욕 타임스 스퀘어 호텔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유엔 총회 기조연설 내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욕=뉴시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첫 유엔총회 연설에서 '자유'와 '연대'를 핵심으로 한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은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 대통령이 제77차 유엔총회에서 '복합적 도전에 대한 변혁적 해법으로 자유 가치를 공유하는 나라들이 유엔 중심으로 연대'를 제안하는 기조연설을 한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이번 유엔총회 주제는 '복합적 도전에 대한 변혁적 해법의 모색'"이라며 "펜데믹, 기후 변화, 식량 안보, 에너지 안보 전쟁 등이 서로 복합적으로 연결돼 있다는 이야기로 이에 대한 참신한 해법을 찾아보자는 것이 이번 유엔총회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 대통령의 연설 메시지는 자유의 가치를 공유하는 나라들이 유엔을 중심으로 연대하자는 것과 경제 기술적으로 여유있는 나라들이 그렇지 못한 나라들을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윈윈을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실장은 "윤 대통령은 연설에서 한국이 1인당 국민소득 100달러(약 13만8950원)도 안 되던 나라에서 세계 10대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던 것이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자유 세계 국가들이 한국을 믿고 적극적으로 도와줬기 때문이라고 언급한다"며 "이와 같은 좋은 선례를 바로 이 시점에 유엔과 더불어 실천해 나가자는 것이 윤 대통령의 메시지"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유엔총회에 참석해 10번째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배정된 시간은 15분 정도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