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文, 도보다리 미몽서 깨어나시길"
입력: 2022.09.19 10:21 / 수정: 2022.09.19 10:32

"9·19 군사합의, 이미 휴지 조각"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 "제발 좀 (판문점) 도보다리 미몽에서 깨어나 주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도보다리는 2018년 4월 문 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배석자 없이 회담한 장소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4년 전 오늘 북한의 김정은과 문 전 대통령이 체결한 9·19 군사합의는 이미 휴지 조각이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전날 9·19 군사합의 4주년 기념 토론회에서 "7·4 남북공동성명, 남북기본합의서, 6·15 남북공동선언, 10·4 남북정상선언, 판문점선언, 평양공동선언 등은 모두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역지사지하며 허심탄회한 대화와 협상을 통해 만들어낸 역사적 합의들"이라고 언급했다.

정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가장 큰 잘못은 국가안보의 기본 틀을 와해시켰다는 사실"이라며 "북한의 핵 보유가 북한 정권의 국체이고 남한을 선제 핵타격하겠다는 것을 법에 명시한 이 마당에 9·19 군사합의를 지켜야 한다고 정말 생각하느냐"고 되물었다.

정 위원장은 "도보다리에서 김정은이 문 전 대통령에게 했다는 비핵화 약속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국민 앞에 밝혀주기를 바란다"며 "우리 당은 문재인 정권이 김정은의 비핵화 약속에 속아 넘어가 진행됐던 평화프로세스 실체를 규명해내겠다"고 말했다.

이준석 전 대표를 둘러싼 당의 분란 상황에 대해서도 자세를 낮췄다.

정 위원장은 "집권 여당인 우리 당의 잘못에 대해서도 겸허하게 반성한다"며 "전직 당 대표의 성상납 의혹과 이를 은폐하기 위한 무마 의혹으로 경찰 조사 등 1년의 법적 절차가 진행되고 있어 윤리위 징계와 뒤이은 사법적 구명 운동으로 인해 여당이 여당다운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이어 "오늘 선출되는 원내대표와 함께 저는 당내 화합을 이뤄 국민 신뢰를 기어이 회복할 것"이라며 "함께 지혜를 모아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리더십을 보여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새 원내대표 선거는 주호영(5선)·이용호(재선) 의원의 양자 대결로 치러진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