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북핵에 압도적 대응…억제 위해 모든 수단 사용"
입력: 2022.09.17 10:35 / 수정: 2022.09.17 10:35

4년 8개월 만에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 재가동

한미 양국은 16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회의를 열고 북핵 등 현안을 논의했다. 왼쪽부터 보니 젠킨스 미 국무부 군비통제·국제안보차관, 신범철 국방부 차관, 조현동 외교부 1차관, 콜린 칼 미 국방부 정책차관./주미한국대사관
한미 양국은 16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회의를 열고 북핵 등 현안을 논의했다. 왼쪽부터 보니 젠킨스 미 국무부 군비통제·국제안보차관, 신범철 국방부 차관, 조현동 외교부 1차관, 콜린 칼 미 국방부 정책차관./주미한국대사관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한미 양국이 북핵을 포함한 북한의 역내 긴장 고조 행위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북한 핵공격에 '압도적 대'응을 하기로 하는 등 억제 태세를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과 신범철 국방부 차관, 보니 젠킨스 미 국무부 군비통제·국제안보차관과 콜린 칼 국방부 정책차관은 16일(현지시각)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차관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뼈대로 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EDSCG는 한반도 방위를 포함해 인도·태평양 역내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책·전략적 사안을 포괄적으로 논의하는 협의체다. 이번 회의는 지난 5월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EDSCG 재가동'에 합의하면서 2018년 1월 이후 4년 8개월 만에 재가동됐다.

양측은 성명을 통해 "이번 회의에서 한국에 대한 미국의 안보 공약 강화, 북한의 공세적 행위에 대한 억제력 강화, 북한 위협에 대한 대응을 위해 외교적, 정보적, 군사적, 경제적 수단을 포함한 모든 가용한 수단을 사용할 것이라는 양측의 의지를 강조했다"고 말했다.

양측은 이어 "한·미는 북한이 핵 사용 관련 긴장을 고조시키고 안정을 저해하는 메시지를 발신하는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면서 "양측은 동맹의 억제태세 강화를 위해 양국 국력의 모든 요소를 사용하는 노력을 지속하기로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양측은 또 "미국은 핵, 재래식, 미사일 방어 및 진전된 비핵능력 등 모든 범주의 군사적 능력을 활용해 대한민국에 확장억제를 제공한다는 미국의 철통같고 흔들림 없는 공약을 재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양측은 연내에 북핵 위협 단계별 상황에 맞는 군사 대응 도상 훈련인 확장억제수단운용연습(TTX)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보 공유, 훈련, 연습의 증진을 통해 동맹의 전략적 준비태세 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지속 모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미사일 대응뿐 아니라 확대된 다영역 연습 참여 등 우주·사이버 영역에서의 협력 강화 및 공조 증진에도 뜻을 모았다.

양측은 고위급 EDSCG를 매년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차기 회의 준비 차원에서 내년 상반기 실무급 회의를 열기로 했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