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빈관 신축' 국민 공감할 것이라더니…尹, 반나절 만에 '전면 철회' 지시
입력: 2022.09.16 21:17 / 수정: 2022.09.16 21:17

민주당 "영빈관 신축, 김건희 지시 이행"…예산 전액 삭감 예고

尹 "국격에 걸맞은 행사 공간 마련 취지 설명드리지 못해 아쉬워"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 878억 원가량의 예산을 투입해 새 영빈관을 짓겠다는 계획이 뒤늦게 드러나 논란이 일자, 하루 만에 계획을 전면 철회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 878억 원가량의 예산을 투입해 새 영빈관을 짓겠다는 계획이 뒤늦게 드러나 논란이 일자, 하루 만에 "계획을 전면 철회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878억63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영빈관'을 신축하려던 계획을 16일 전격 철회했다. SBS 보도로 대통령실이 기획재정부를 통해 국회에 관련 예산안을 제출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지 하루 만이다.

16일 오후 2시께까지만 해도 대통령실 관계자는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익을 높이고 국격에 걸맞은 내외빈을 영접할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어 보인다"며 "(대통령실) '용산 시대'에 걸맞은 (새) 영빈관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국민이 공감해 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영빈관을 만든다고 하면 윤석열 정부의 영빈관이 아니라 앞으로 오랫동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한민국 정부의 영빈관"이라며 "그런 점에서 국회도 긴 안목을 갖고 대한민국의 국격과 국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대통령실 부속시설에 대한 고민을 같이해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고, 그런 점에서 국회와 충분히 협의해서 이 문제를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인수위원회 시절 당초 '청와대 이전'에 496억 원만 소요된다는 윤 대통령의 설명과 달리 이미 투입된 비용 이상을 또 다시 국민 혈세로 투입하는 것을 대통령실이 별다른 설명도 없이 추진하려고 한 것에 대한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

당장 더불어민주당의 김의겸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청와대 이전으로 496억 원이면 충분하다고 하더니, 영빈관을 새로 짓겠다며 879억 원을 더 달라고 한다"며 "(대통령실) 이사 비용이 밑도 끝도 없이 불어나고 있다. 대통령이 졸속으로 결정했지만, 그 부담은 고스란히 국민들의 몫"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대통령실은 국민 혈세를 추가로 요청하면서 '사업수혜자는 국민'이라고 했는데, 소가 웃을 일이다. 국민들은 그 영빈관에서 하룻밤도 자보지 못한다"며 "더 심각한 문제는 (지난해 12월) 김건희 여사가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와 주고받은 대화) 녹취록에서 '청와대 들어가자마자 영빈관을 옮겨야 한다'는 말이 현실이 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영빈관 신축은 김 여사의 지시를 이행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무속인의 충고에 국민 혈세 878억6000만 원이 더 들어가게 됐다. '복채'로 여기기에는 액수가 너무 크다"고 맹비난했다.

대통령실 측은 16일 오후 2시께까지만 해도 영빈관 신축 계획과 관련해 국익을 높이고 국격에 걸맞은 내외빈을 영접할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어 보인다며 (대통령실) 용산 시대에 걸맞은 (새) 영빈관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국민이 공감해 주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반나절 만에 윤석열 대통령은 영빈관 신축 계획을 전면 철회했다. 5월 10일 시민들이 청와대 영빈관 앞에서 열린 왕실경호원 무사 등용 의식 재현 행사를 관람하는 모습. /이새롬 기자
대통령실 측은 16일 오후 2시께까지만 해도 영빈관 신축 계획과 관련해 "국익을 높이고 국격에 걸맞은 내외빈을 영접할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어 보인다"며 "(대통령실) '용산 시대'에 걸맞은 (새) 영빈관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국민이 공감해 주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반나절 만에 윤석열 대통령은 영빈관 신축 계획을 전면 철회했다. 5월 10일 시민들이 청와대 영빈관 앞에서 열린 왕실경호원 무사 등용 의식 재현 행사를 관람하는 모습. /이새롬 기자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대통령실이 '양치기 예산'을 편성해서 가뜩이나 민생고로 힘든 국민을 또 다시 속였다. 윤 대통령이 국민 앞에서 호언장담한 (대통령실) 이전 비용 496억 원은 완전히 새빨간 거짓이었음이 또 확인된 것"이라며 "대통령실은 그간 지역 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어온 지역화폐 예산을 전액 삭감하고, 노인과 청년 일자리 예산도 깎았다. 긴축재정이란 명목 아래 공무원 임금을 동결했고, 민간기업 월급 인상도 자제시키며 오로지 국민 고통만 강요했다. 그런 윤석열 정부가 대통령실 이전 비용은 아낌없이 쓰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대통령실 이전 계획을 설명하면서 '기존 청와대 영빈관을 계속 활용할 수도 있다'고 직접 밝혔다. 국민 앞에서 양말 뒤집듯 거짓말한 것을 제대로 사죄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예결위 예산심사를 통해 양치기 예산을 전액 삭감하겠다"고 예고했다.

비판 여론이 확산하는 조짐을 보이자 윤 대통령은 반나절 만에 입장을 바꿨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8시 51분 대통령실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은 오늘 용산의 국가 영빈관 신축 계획을 전면 철회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 수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영빈관 신축 계획 철회 배경으로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린 이후 대통령실의 자산이 아닌 국가의 미래 자산으로 국격에 걸맞은 행사 공간을 마련하고자 했으나 이같은 취지를 충분히 설명드리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며 "즉시 예산안을 거둬들여 국민께 심려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말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