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빈관 옮길 거야" 김건희 예고 현실화?…예산 878억 책정 논란
입력: 2022.09.16 10:04 / 수정: 2022.09.16 13:11

대통령실 "국방컨벤션센터는 국격에 안 맞아"

대통령실이 내년 예산안에 옛 청와대 영빈관 역할을 하는 건물을 신축하는 비용을 반영해 국회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총 878억 원가량의 예산을 책정했는데, 또 다시 늘어난 대통령실 이전 비용에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 논란으로 김건희 여사가 과거 한 언론인과의 통화에서 영빈관을 옮길 것이라고 예고했던 말도 회자되고 있다.
대통령실이 내년 예산안에 옛 청와대 '영빈관' 역할을 하는 건물을 신축하는 비용을 반영해 국회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총 878억 원가량의 예산을 책정했는데, 또 다시 늘어난 대통령실 이전 비용에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 논란으로 김건희 여사가 과거 한 언론인과의 통화에서 "영빈관을 옮길 것"이라고 예고했던 말도 회자되고 있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대통령실이 내년 예산안에 옛 청와대 '영빈관' 역할을 하는 건물을 신축하는 비용을 반영해 국회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총 878억 원가량의 예산을 책정했는데, 당초 청와대 이전 비용으로 496억 원이면 충분하다더니 실제로는 비용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각에선 지난해 대선 기간 김건희 여사가 한 언론인과의 통화에서 "영빈관을 옮길 것"이라고 예고했던 말도 회자되고 있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신분이던 지난 3월 당시 1조 원이 넘을 것이라는 '청와대 이전비' 논란에 "근거가 없다"면서 "국방부 이사 비용과 리모델링(118억), 비서실 이전(252억), 경호처 이사 (99억), 한남동 공관 리모델링(25억) 등 총 496억 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직접 설명했다.

하지만 이미 이보다 300억 원 이상이 더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SBS는 지난달 31일 올 2분기 정부 예산 전용 내역을 근거로 국방부 이전과 정비, 대통령실 이전, 한남동 관저 리모델링 비용 등이 추가돼 윤 대통령이 예고한 496억에서 최소 300억 원 이상이 이미 추가로 사용됐다고 보도했다.

지난 5월 10일 청와대 개방 행사 당시 영빈관 전경. /이새롬 기자
지난 5월 10일 청와대 개방 행사 당시 영빈관 전경. /이새롬 기자

여기에 당초 인수위와 대통령실이 언급하지 않았던 영빈관 신축도 이미 예산을 책정한 것으로 뒤늦게 드러났다. 15일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기획재정부로부터 제출받은 '2033년 국유재산관리기금 예산안'에 따르면 '대통령실 주요 부속시설 신축' 예산이 2023년 497억4600만 원, 2024년 381억1700만 원 총 878억6300만 원이 신규로 반영됐다.

기재부는 이 사업 목적에 대해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외빈 접견, 각종 행사 등을 위한 주요 부속시설 신축"이라고 명시했다. 기존 청와대 영빈관이 하던 역할을 수행하는 건물을 새로 짓겠다는 이야기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엔 청와대를 개방한 후 영빈관은 저녁 시간대 외빈 만찬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영빈관 신축 논란에 대해 대통령실은 15일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드리고 용산 대통령실로 이전한 뒤 내외빈 행사를 국방컨벤션센터 등에서 열었으나 국격에 맞지 않는다는 평가가 적지 않았다며 이에 부속시설 신설 필요성을 국회에 제안한 것으로, 예산안의 최종 결정권은 국회에 있다. 예산안이 확정되면 관련 비용을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시스
영빈관 신축 논란에 대해 대통령실은 15일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드리고 용산 대통령실로 이전한 뒤 내외빈 행사를 국방컨벤션센터 등에서 열었으나 국격에 맞지 않는다는 평가가 적지 않았다"며 "이에 부속시설 신설 필요성을 국회에 제안한 것으로, 예산안의 최종 결정권은 국회에 있다. 예산안이 확정되면 관련 비용을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시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15일 오후 9시 44분께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드리고 용산 대통령실로 이전한 뒤 내외빈 행사를 국방컨벤션센터 등에서 열었으나 국격에 맞지 않는다는 평가가 적지 않았다"며 "이에 부속시설 신설 필요성을 국회에 제안한 것으로, 예산안의 최종 결정권은 국회에 있다. 예산안이 확정되면 관련 비용을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영빈관 이전은 앞서 김 여사의 발언으로 화제가 된 바 있다. 지난해 12월 11일 김 여사가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와 대화한 통화 녹취록을 보면, 이 기자는 "아는 도사가 (윤석열 검찰) 총장이 대통령이 된다고 한다. 그런데 그 사람이 청와대에 들어가자마자 영빈을 옮겨야 된다고 하더라고"라고 말했다.

이에 김 여사는 "응, 옮길 거야"라고 답한다. 이 기자가 재차 "옮길 거예요?"라고 묻자, 김 여사는 "응"이라고 다시 답한다.

당시 이 발언을 두고 '도사'가 영빈관 이전을 언급하고, 야당 대선 후보 부인이 실제로 옮길 것이라고 발언한 게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이와 관련 윤 대통령은 당시 "사적인 대화 내용일 뿐"이라고 의혹을 일축했으나, 그 사적인 대화를 현실화시키려는 예산안 책정을 대통령실이 하면서 새로운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