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대위, 출발부터 삐걱…이준석 가처분 '변수'
입력: 2022.09.14 00:00 / 수정: 2022.09.14 00:00

비대위원 '친윤' 논란…'정진석號' 순항 미지수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13일 공식 출범했다. 정진석(사진) 위원장이 이끄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 인적 구성이 비대위원 인선을 끝으로 완료됐다. /이새롬 기자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13일 공식 출범했다. 정진석(사진) 위원장이 이끄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 인적 구성이 비대위원 인선을 끝으로 완료됐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정진석 위원장이 이끄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 인적 구성이 13일 비대위원 인선을 끝으로 완료됐다. 하지만 출발부터 어수선한 분위기다. '주호영 비대위'에 이어 2차 비대위도 '윤심' 논란을 피하지 못했다. 이준석 전 대표가 낸 가처분도 '정진석 비대위' 순항의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13일 발표된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당연직 3명(위원장·원내대표·정책위의장)을 제외한 6명이다. 원내에서는 김상훈(3선)·정점식(재선)·전주혜(초선) 의원이 참여한다. 원외에서는 김종혁 당 혁신위원회 대변인,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김병민 서울 광진갑 당협위원장이 합류했다. 당 전국상임위원회는 비대위원 임명안을 의결했다.

검찰 수사관 출신이자 6·1 지방선거 광주시장 후보로 출마했던 주기환 전 비대위원이 '호남 몫'으로 비대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렸지만, 인선 발표 이후 돌연 사의를 밝혔다. 이른바 '윤심' 작용 논란에 부담을 느꼈다는 분석이 당 안팎에서 나왔다. 정 위원장은 사의를 받아들여 전주혜 의원으로 교체했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비대위원 인선에 대해 "지역별 안배를 고려하면서 원내와 원외 인사를 두루 포함하되 원외 인사에 무게를 둬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검사장 출신 정 의원과 대선 당시 선대위 대변인을 지낸 전 의원, 대선 때 윤 대통령을 도왔던 김 위원장은 친윤계로 분류된다.

때문에 이번에도 '친윤' 논란이 불거졌다. 정 위원장이 친윤계 맏형 격으로 불리는 데다 '주호영 체제의 비대위원'을 배제하겠다는 공언도 지키지 않았다. 주 전 위원과 마찬가지로 교체 투입된 전 의원 역시 '주호영 비대위원'으로 활동했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당 안정화가 시급한데, 특정 계파에 무게를 실어 인선했다는 일각의 주장은 지나친 억측"이라며 선을 그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낸 당헌 개정 관련 전국위원회 개최금지 및 무효 등 1~3차 가처분 심문이 14일 열릴 예정이다. 재판부가 어떤 판단을 내리냐에 따라 새 비대위의 운명은 갈릴 전망이다. /남윤호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낸 당헌 개정 관련 전국위원회 개최금지 및 무효 등 1~3차 가처분 심문이 14일 열릴 예정이다. 재판부가 어떤 판단을 내리냐에 따라 새 비대위의 운명은 갈릴 전망이다. /남윤호 기자

출범 초반부터 인선 혼란을 빚는 등 삐걱댄 비대위는 이 전 대표와도 일전을 벌여야 한다. 법원은 14일 국민의힘 당헌 개정 관련 가처분 신청 심문이 진행한다. '정진석 비대위' 출범 근거인 당헌 개정이 무효화된다면 새 비대위도 좌초될 가능성이 커진다. 오는 28일로 연기된 '정진석 비대위' 직무집행 정치 가처분 심문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국민의힘 전국위원회는 지난 5일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당헌 개정안을 의결했다. 당헌 개정안은 비대위 전환 요건인 '비상 상황'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기존 '최고위 기능 상실' 문구를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 이상 사퇴'로 구체화했다. 선출직 최고위원 5명 가운데 4명이 사퇴한 현 상황은 '비상 상황'으로 볼 수 있게 되면서 비대위 구성 요건을 갖춘 것이다.

비대위는 법원에 압박하는 등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정 위원장은 이날 이 전 대표가 제기한 추가 가처분 신청과 관련해 "법원은 정당 안에서 자체적으로, 자율적으로 내린 결정에 대해서는 과도한 개입을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며 "정치의 사법화를 유도하는 것은 하책 중 하책"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직접 법정에 설 예정이다. 이 전 대표를 지지하는 당원 모임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는 13일 국민의힘 비대위는 부당하다며 효력정지 등 가처분 신청 인용을 촉구하는 당원 403명의 자필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