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 대통령실' 가동…김대기 "모두가 대통령 돼 달라"
입력: 2022.09.14 00:00 / 수정: 2022.09.14 00:00

인사·조직 개편 일단락…철저한 '리스크 관리' 강조

2기 대통령실이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한 13일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처음으로 전 대통령실 직원이 참석한 조회를 열고 대통령실 근무가 다섯 번째인데, 이렇게 여건이 나쁜 적이 없었다며 여러분 모두가 대통령이 돼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실장과 김은혜 홍보수석이 지난 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 들어서고 있는 모습. /뉴시스
2기 대통령실이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한 13일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처음으로 전 대통령실 직원이 참석한 조회를 열고 "대통령실 근무가 다섯 번째인데, 이렇게 여건이 나쁜 적이 없었다"며 "여러분 모두가 대통령이 돼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실장과 김은혜 홍보수석이 지난 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 들어서고 있는 모습.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 취임 약 넉 달 만에 대통령실이 1차 인사·조직 개편을 사실상 마무리하고 '2기 대통령실'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대변인, 시민소통비서관, 사회공감비서관(구 종교다문화비서관) 등 비서관급 요직이 공석이지만, 부대변인과 행정관 등이 대행하는 체제로 일단 개편을 마무리했다.

대통령실은 추석 연휴 직전 행정관급 실무진을 중심으로 50여 명을 내보내는 인사 개편을 단행하고, 연휴 마지막 날(12일) 국정기획수석실과 홍보수석실을 중심으로 한 일부 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인사 논란 △정책 및 메시지 혼선 △정치 신인 대통령의 미숙함 노출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 등이 쌓이면서 윤 대통령이 취임 초 이례적으로 낮은 30% 초반대의 지지율을 기록하는 상황(리얼미터 기준 8월 2주 차부터 5주 연속 30% 초반대 기록,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누리집 참조)에서 떨어진 국정동력을 조기에 회복시키기 위해 인사·조직 개편을 서둘러 단행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2기 대통령실이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한 13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처음으로 전 대통령실 직원이 참석한 조회를 열고 "대통령실 근무가 다섯 번째인데, 이렇게 여건이 나쁜 적이 없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행시 22회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한 김 실장은 기획재정부에서 주로 근무하다가 김영삼·노무현·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행정관, 선임행정관, 경제정책비서관, 경제수석, 정책실장 등을 두루 거친 뒤 윤석열 정부 초대 대통령비서실장으로 발탁됐다.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김 실장은 약 40분간 비공개로 진행된 조회에서 "여러분 모두가 대통령이 돼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는 전 대통령실 직원이 '내가 대통령'이라는 생각으로 책임감을 갖고 일해 달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또한 김 실장은 50여 명의 실무자 사직에 대해 "권력투쟁이나 정치적 의도가 아니라 어느 자리나 그 자리에 맞는 사람들이 있다"며 "(대통령실 인사 교체는) 어느 정부 때나 있었다"는 취지로 말했다.

아울러 그는 "눈에 보이는 리스크는 리스크가 아니다"라며 "어디서 짱돌이 날아올지 모르니 철저히 리스크를 점검해달라"고 리스크 관리를 강조했다. 또 "글로벌 경제위기, 여소야대 환경 등 난제가 많으니 심기일전해서 전 직원이 똘똘 뭉쳐서 잘 풀어나가자"고 다독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오전 13일 충남 아산 충남자립지원전담기관을 방문, 자립준비청년들과 간담회를 가진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오전 13일 충남 아산 충남자립지원전담기관을 방문, 자립준비청년들과 간담회를 가진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를 두고 대통령실 안팎에선 낮은 대통령 지지율, 취임 초 대대적 인사·조직 개편으로 뒤숭숭해진 대통령실 내부 기강을 다잡고 대통령실 직원 간 소통을 강조하는 취지에서 비서실장 주재 첫 전 직원 조회가 열렸다는 분석도 나왔다.

다만 정책 및 메시지 혼선에 대한 책임이 더 큰 수석급 이상 고위직에서 홍보수석 교체(최영범→김은혜) 및 정책기획수석(이관섭)직을 새로 만드는 선에서 개편을 마무리하고, 실무자들을 대거 면직시키거나 자리를 이동시킨 이번 개편으로 실질적인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실이 어제(12일) 정책기획수석을 '국정기획수석'으로 바꾼, 무늬만 개편안을 발표했다. 국정기획과 공보 기능을 하나로 묶겠다는 것인데, 번지수부터 틀렸다"며 "국민께서 요구한 인적 쇄신의 본질은 검찰 출신들에게 휘둘린 대통령실과 내각을 전면 개편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국정 난맥상의 총책임자인 비서실장과 인사·총무·법무·공직기강비서관 등 '육상시' 검핵관은 꿈쩍도 하지 않았다"며 "겉 포장지만 갈아 끼우고, 보여주기식 감찰로 애꿎은 실무자 50여 명 옷을 벗겨서는 어느 국민도 납득하지 못한다. 당장 대통령실 내부부터 '실무진을 제물로 삼는다'는 말이 나온다고 하는데 소리만 요란하고 공허하기 짝이 없는 쇄신은 국민 분노만 키울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윤 대통령이 먼저 아집에 가까운 '검핵관 지키기'를 버려야 한다"며 "대통령이 아집을 계속 고집하며 국민이 납득할만한 인적 쇄신을 단행하지 않는다면 (대통령실의) 사건·사고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