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시끌벅쩍'…추석 '밥상머리' 달굴 화제 이슈
입력: 2022.09.09 00:00 / 수정: 2022.09.09 00:00

대통령 부부·이재명·이준석 등 '핫이슈'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정치권은 이번 추석 연휴 기간 민심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코로나19 방역 수칙이 완화되면서 이번 추석 연휴에는 가족과 친지들의 만남이 잦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민심 잡기를 위한 이슈 선점에 총력을 쏟고 있다.

치솟는 물가와 가파른 금리 인상 등으로 민심이 흉흉한 상황에서 지난달 기록적인 폭우와 제11호 태풍 '힌남노' 영향으로 큰 피해까지 발생해 정치권이 어느 때보다 긴장하고 있다. 특히 윤석열 정부 취임 이후 처음으로 맞이하는 추석에 형성된 여론은 향후 정국에 영향을 미칠 공산이 크다.

때문에 국회 의석을 양분하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속내는 복잡하다. '사법 리스크' 우려가 현실이 될 수도 있기에 상대 진영을 향해 공세를 퍼붓는 한편 각종 민생 입법에도 적극적이다. 여론의 주요 변곡점이 될 수도 있는 크고 작은 정치 이슈는 차고 넘친다.

복수의 여론조사상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20~30%대에 머물고 있다.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윤 대통령이 지난달 24일 서울 서초구 aT센터 농산물수급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제2차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뉴시스
복수의 여론조사상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20~30%대에 머물고 있다.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윤 대통령이 지난달 24일 서울 서초구 aT센터 농산물수급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제2차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뉴시스

◆尹대통령, 임기 초반부터 저조한 지지율

이번 추석 명절 밥상머리에 올려질 정치 이슈 중 하나는 단연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다. 취임 초반부터 급격한 지지율 하락으로 국정 동력 상실이 우려되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불리는 30%대를 넘나들고 있다. 윤 대통령으로선 뼈아픈 대목이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5~7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지난 8일 발표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평가는 32%로 집계됐다. 8주 연속 30%대에 머물렀다.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 '잘하고 있다'는 긍정 평가는 32%(매우 잘함 9%, 잘하는 편 22%)로 나타났다. 반면 부정 평가는 직전 조사보다 4%포인트 떨어진 59%(잘못하는 편 23%, 매우 잘못함 36%)였다. '모름/무응답' 등으로 의견을 유보한 응답은 9%였다.

또 다른 여론조사에서는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 머물고 있다는 결과도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30일부터 1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윤 대통령에 대한 긍정 평가는 27%, 부정 평가는 63%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 부진은 인사 참사와 민생 악화, 김건희 여사 행보 등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윤 대통령이 최근 대통령실 인적 쇄신과 규제 개혁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보수층의 지지는 견고하다. 윤 대통령에 대한 설 민심 평가는 '단짠'(달고 짠 맛)과 같은 극명한 평가가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5선 중진이자 국회 부의장인 정진석(오른쪽)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하는 새 비대위 출범을 공식화했다. 이준석 전 대표는 지난 8일 법원에 정 위원장의 직무집행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남윤호 기자·이동률 기자
국민의힘은 5선 중진이자 국회 부의장인 정진석(오른쪽)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하는 새 비대위 출범을 공식화했다. 이준석 전 대표는 지난 8일 법원에 정 위원장의 직무집행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남윤호 기자·이동률 기자

◆與 비대위 재출범…이준석의 '정밀 타격'

국민의힘의 비상대책위원회 재출범 이슈도 밥상에 오르내릴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5선 중진이자 국회 부의장인 정진석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하는 새 비대위 출범을 공식화했다. 추석 연휴 이후 비대위원 인선까지 마무리한 뒤 본격적으로 비대위를 가동할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지난달 '주호영 비대위'에 이어 두 번째 비대위를 구성했다. 최고위원 4명의 사퇴로 당이 당헌·당규상 비상 상황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주호영 의원의 비대위가 출범함에 따라 최고위는 해체됐다. 이준석 전 대표도 자동 해임됐다. 이 전 대표는 비대위 전환 효력 정치 가처분 신청으로 대응했다.

법원은 지난달 26일 이 전 대표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당이 비대위를 둘 정도로 비상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판단, 주호영 당시 비대위원장의 직무 집행을 본안판결 확정 때까지 정지시켰다. 국민의힘은 사실상 불복했다. 그달 27일 의원총회를 열어 새 비대위 구성을 결의한 뒤 당헌 개정안 등을 의결하는 등 절차를 진행해 2차 비대위를 띄웠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당 비대위 출범과 함께 사의를 밝혔다. 지난 4월 원내 사령탑으로 선출된 지 5개월 만이다. 그는 "사퇴가 너무 늦었다는 비판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며 오는 19일 후임 원내대표를 선출할 때까지는 남은 역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친정'을 향해 '정밀 타격'을 가했다. 정 위원장 임명 직후 법원에 정 위원장의 직무집행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을 상대로 한 가처분 신청은 이번이 네 번째다. 시각에 따라 이 전 대표가 '고춧가루'를 뿌린다고 볼 수 있다.

민심은 조금 다른 듯하다. 상술된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의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힘 당헌 개정을 통한 새 비대위 출범에 대해 응답자의 55%가 '부적절한 결정'이라고 답했다. '적절한 결정'이라는 응답은 27%, '모름·무응답' 답변 비율은 19%였다.

진성준(왼쪽)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7일 국회 의안과에 김건희 특검법을 제출하는 모습. 검찰은 8일 지난 대선 때 대장동·백현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불구속기소했다. /이새롬 기자
진성준(왼쪽)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7일 국회 의안과에 '김건희 특검법'을 제출하는 모습. 검찰은 8일 지난 대선 때 대장동·백현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불구속기소했다. /이새롬 기자

◆이판사판?…여야의 '사법 리스크' 난타전

이번 추석 민심을 잡기 위한 경쟁에서 이기려는 여야의 의도는 분명하다. 민주당이 7일 검찰의 이재명 당 대표 소환 통보에 맞서 당론으로 채택한 '김건희 특검법'을 발의했다. 김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학·경력 허위 기재 사건' '코바나컨텐츠 대표 재임 당시 뇌물 후원 수수 사건' 등을 정밀하게 들여다보자는 것이다.

이와 별건으로 민주당은 △고위공직자 재산신고에 김 여사의 장신구 누락 의혹 관련 △김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관련 허위 사실을 공표했다는 혐의로 윤 대통령을 검찰에 고발했다. △대통령 집무실 및 사적 채용 의혹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도 국회에 제출했다. 추석 밥상에 윤 대통령 부부를 올려 여론전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민주당의 아킬레스건은 단연 이재명 대표다. 검찰은 8일 지난 대선 때 대장동·백현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이 대표를 불구속기소했다. 검찰 소환 통보에 불응했던 이 대표는 결국 재판에 넘겨졌다. 앞으로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일 수도 있지만,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여당은 연일 이 대표를 향해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다. '이재명 리스크'를 부각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특히 검·경을 향해 이 대표와 연관된 대장동·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성남FC 후원 의혹,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에 대해서도 낱낱이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검찰은 윤 대통령의 김 여사가 연루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과 관련한 허위 해명 의혹에 대해선 공소시효를 정지하고 계속 수사하기로 했다. 김 여사의 장신구를 재산신고에서 누락한 의혹 관련 고발 사건도 수사도 이어간다. 다만, 현직 대통령은 재임 중 형사상 소추를 받지 않는다. 윤 대통령과 김 여사, 이 대표를 둘러싼 여러 이슈는 추석 밥상머리를 달굴 '매운맛'쯤 아닐까.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을 참조하면 된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