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복지부 장관에 '기재부 출신' 조규홍 내정…대통령실 50여명 '물갈이'
입력: 2022.09.07 17:09 / 수정: 2022.09.07 17:09

강인선 대변인, 해외홍보비서관으로 이동…당분간 이재명·천효정, '2부대변인' 체제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조규홍 보건복지부 제1차관) 내정 발표 및 대통령비서실 인사·조직 개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조규홍 보건복지부 제1차관) 내정 발표 및 대통령비서실 인사·조직 개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7일 후보자가 2명 연속으로 낙마(정호영·김승희)하면서 아직도 공석인 보건복지부 장관에 조규홍 복지부 제1차관을 내정했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만한 적임자를 찾지 못해 김승희 후보자가 자진 사퇴(7월 4일)한 이후 65일간 후보자를 물색하다가 결국 '내부 승진'으로 방향을 잡았다. 다만 조 신임 후보자는 기획재정부 관료 출신으로, 복지부에는 새 정부 들어 제1차관으로 처음 임명된 것이어서 전문성은 미지수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추진하던 대통령실의 조직·인사 개편은 50여 명을 내보내고, 일부 조직을 개편하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강인선 대변인이 신설되는 해외홍보비서관 겸 외신대변인으로 자리를 옮기고, 신임 부대변인으로 천효정 홍보기획관실 행정관을 추가로 임명했다. 이에 따라 '대통령의 입' 역할을 하는 대변인 역할은 당분간 기존 이재명 부대변인과 천 신임 부대변인이 나눠서 맡을 전망이다.

또한 시민사회수석실에 있던 디지털소통비서관은 홍보수석실로 이관하기로 했으며, 종교다문화비서관실은 사회공감비서관실로 명칭만 변경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무수석실 정무1비서관에 전희경 전 자유한국당 의원을, 정무2비서관에는 장경상 국가경영연구원 사무국장을 임명했다. 또 시민사회수석실 국민제안비서관에 정용욱 국무총리실 민정민원비서관을 임명했다.

이외에도 공석인 시민사회수석실 시민소통비서관은 김대남 행정관을 직무대리로, 사회공감비서관은 전선영 선임행정관 체제로 당분간 운영키로 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공석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조금 더 검증하고 있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서울대 경제학과, 동대학원 행정학 석사, 미국 콜로라도대 경제학 석·박사 출신인 조규홍 후보자는 행정고시 32회로 공직에 입문해 복지부 1차관으로 지명되기 전까지 기획재정부에서 요직을 두루 지낸 예산 전문가다.

조규홍 신임 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과, 동대학원 행정학 석사, 미국 콜로라도대 경제학 석·박사 출신으로 행정고시 32회로 공직에 입문해 복지부 1차관으로 지명되기 전까지 기획재정부에서 요직을 두루 지낸 예산 전문가다. /대통령실 제공
조규홍 신임 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과, 동대학원 행정학 석사, 미국 콜로라도대 경제학 석·박사 출신으로 행정고시 32회로 공직에 입문해 복지부 1차관으로 지명되기 전까지 기획재정부에서 요직을 두루 지낸 예산 전문가다. /대통령실 제공

이에 일각에선 보건복지 분야 전문성에 대한 우려와 함께 국무총리(한덕수), 대통령비서실장(김대기), 경제수석(최상목) 등이 기재부 출신인 상황에서 '기재부 편중 인사' 우려도 나왔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그게 사실 가장 (후보자 지명에) 가장 큰 제약 요인이었던 게 사실"이라며 "지금 인사청문회가 워낙 경직되게 운영되고 많은 분이 고사를 하고해서 어려움이 많았다"고 토로했다.

이어 "조 후보자는 지난번 (대통령) 업무보고도 충분히 소화를 하고 과거 재무부 쪽에서 예산 관련 일을 하면서 연금, 교육 쪽 일을 많이 했다"며 "100일 동안 무리 없이 (복지부 장관 대리) 업무를 소화하는 것을 보고 내정한 것으로 봐달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또 대통령실 개편에 대해선 "비서관, 행정관 (인사) 쇄신이 많이 있었는데 (새 정부 출범) 100일이 지나면서 업무기술서를 받아보면서 조직진단을 했고, 다각적으로 근무기강도 봤다"며 "적재적소에서 자기 역할을 하느냐는 차원에서 (개편을)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행정관급 실무진 인적 개편 규모가 50명이라는 이야기가 있다'는 질문엔 "그 정도 될 것이라고 본다"면서도 "비서실 인적 쇄신은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인적 쇄신 배경이 임기 초 인사 난맥상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고, 책임 소재에서 인사를 주도한 검찰 라인만 살아남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는 질문엔 "검사 출신 비서관은 3명뿐"이라며 "처음에는 인사 난맥상이 당연히 있을 수 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참모들에게 '기회는 드릴 수 있지만, 보장은 해줄 수 없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멋있는 말이다. 처음에는 어느 정권이든 겪는 진통이라고 이해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