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거부하는 자가 범인…김건희 특검법 받아라"
입력: 2022.09.06 12:16 / 수정: 2022.09.06 12:16

김건희 특검법·대통령실 국정조사 동시 추진 방침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는 김건희 여사 특검법과 대통령실 의혹 관련 국정조사를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 박 원내대표, 김성환 정책위의장. /국회=이새롬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는 김건희 여사 특검법과 대통령실 의혹 관련 국정조사를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 박 원내대표, 김성환 정책위의장. /국회=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는 6일 국민의힘에 김건희 여사 의혹 진상규명 관련 특검법을 조속히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대장동 특검법'을 추진하며 "거부하는 자가 법인"이라고 한 국민의힘 발언을 빗대어 압박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김건희 여사를 둘러싸고 수사기관이 지금껏 보여준 행태는 오직 시간 끌기와 봐주기"라면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최대한 조속히 발의할 수 있도록 준비에 박차 가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국민 검증단의 김 여사 논문 검증 발표를 언급하면서 특검법 조사 대상인 김 여사 허위경력 문제를 다시 꼬집었다.

앞서 14개 학계 및 시민단체가 참여한 국민 검증단은 이날 대국민 보고회를 통해 "교수단체와 관련 전공자들은 언론에 보도된 자료를 참고해 김 여사의 논문을 검증한 결과 이론의 여지 없이 모든 논문이 표절의 집합체이며, 그 수준 또한 학위논문이라 고 인정할 수 없는 것임을 분명히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부정한 수단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한 것은 최소한의 양심도 저버린 행위"라고 주장했다.

김 위의장은 전날(5일) 경찰이 김 여사 허위경력 의혹을 불송치 결정한 데 대해 "마치 광주 5·18 민주항쟁을 총칼로 짓밟고 집권한 전두환·노태우 정권에 대해 '성공한 쿠데타는 처벌할 수 없다'고 불기소 처분한 검찰의 모습을 다시 보는 것과 같다"라며, 국민 검증단 발표에 대해선 "사실이라면 참으로 충격적"이라고 했다.

이어 "더 의심스러운 정황은 김건희 국민 검증단이 충격적인 검증을 예고한 날이 8월 31일이고 이재명 당대표 검찰 출석 요청한 날이 그다음 날인 9월 1일이었다는 사실이다. 검찰과 경찰이 먼지 털듯 털었어도 겨우 말꼬리 하나 붙잡아놓고, 같은 날 서면조사로도 충분한 사안을 굳이 검찰 출석을 요청한 것은 김건희 여사 이슈를 이재명 이슈로 덮겠다는 낡은 수법 이 아닌지 의심하게 된다"면서 "추석 밥상에는 명백한 주가조작 범죄 혐의가 있는 김 여사가 성공한 쿠데타라도 처벌받아야 하는지 여부가 밥상머리에 오르게 될 것"이라고 했다.

강득구 원내부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김 여사, 국민의힘을 향해 "당당하다면 특검을 받으라.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 그것이 국민의 뜻"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특검을 거부하는 자 그자가 범인이다!' 라고 적힌 패널을 들고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히는 것, 그것이 국민의 뜻이고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대선 기간 국민의힘이 이재명 당시 대선 후보의 대장동 특혜 의혹 관련 특검을 압박했을 때 발언을 빗댄 것이다.

민주당은 김 여사 특검법과 동시에 대통령 관저 공사 업체 선정 의혹 및 대통령실 사적 채용 의혹 관련 국정조사도 국민의힘 내홍이 수습되는 대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특검법은 특검법이고 국정조사는 국정조사"라며 "국회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요구서가 제출됐음이 서면으로 보고됐고 이제 의장이 양당 원내대표와 국정조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놓고 협의하게 될 것이다. (국민의힘 내홍이) 수습 되는대로 협의를 진행해서 국정조사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이날 검찰이 이 대표의 허위사실 공표 혐의 관련 경기도청을 압수 수색한 데 대해 "예상했던 것"이라며 "정치 기획 차원에서 하고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우리가 전면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