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명품 보석' 신고 누락?…대통령실 "지인에게 빌려"
입력: 2022.08.30 15:29 / 수정: 2022.08.30 15:29

野 전용기 의원 질의에 '오락가락' 해명

김건희 여사가 지난 6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순방 당시 착용했던 장신구 중 2점은 지인에게 빌렸고, 1점은 소상공인에게 구입했다고 대통령실이 30일 밝혔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대통령실 제공
김건희 여사가 지난 6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순방 당시 착용했던 장신구 중 2점은 지인에게 빌렸고, 1점은 소상공인에게 구입했다고 대통령실이 30일 밝혔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담 순방 동행 당시 착용했던 고가의 액세서리 중 일부는 지인에게 빌리거나 소상공인에게 구매해 재산신고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여사는 지난 6월 말 순방 동행 당시 프랑스 쥬얼리 명품 브랜드 A사의 목걸이 제품을 착용한 것으로 추정됐다. 온라인상에서 해당 제품가격은 6000만 원대였다. 또한 미국 명품 브랜드 B사의 2600만 원대 브로치와 프랑스 명품 시계업체로 유명한 C사의 1500만 원대 팔찌를 찼었다.

국회 운영위원회 소속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김 여사의 장신구와 관련해 "총무비서관실에서는 장신구 3점 중 2점은 지인에게 빌리고, 1점은 소상공인에게 구입한 것"이라며 "구입한 금액이 재산 신고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대통령실 측의 정정 답변을 전했다.

김 여사 목걸이 등 보석에 대한 재산신고 누락 질의에 대한 대통령실의 입장이 조금 달라졌다. 이날 국회 운영위에 출석했던 윤재순 총무비서관은 산회한 이후 전 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김 여사가 순방 당시 착용한 보석류에 대해 "현지에서 빌린 것"이라며 "재산 신고에서 누락된 것은 아니"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전 의원은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김 여사가 북대서양조약기구 순방 때 착용했던 목걸이와 팔찌가 고가라는 기사가 나왔던 것을 봤다"며 "재산 신고에 보석류는 안 했던데 확인해봤나"라고 질의했다. 윤 비서관은 "보도는 봤다"면서 "총무비서관실에서 신고했는지 부분에 대해선 검증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전 의원이 "(대통령실에서) 협찬인지 대여인지 아무런 해명이 없었다"며 "확인해서 저희 의원실에 보고해달라"고 언급하자, 권성동 위원장이 "결산 관련 질의만 먼저 하라"며 제지했다. 이번 운영위에서는 현안 질의는 하지 않기로 여야 간사 간 합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운영위원회 소속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김 여사의 장신구와 관련해 총무비서관실에서는 장신구 3점 중 2점은 지인에게 빌리고, 1점은 소상공인에게 구입한 것이라며 구입한 금액이 재산 신고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대통령실 측의 정정 답변을 전했다. /남윤호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 소속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김 여사의 장신구와 관련해 "총무비서관실에서는 장신구 3점 중 2점은 지인에게 빌리고, 1점은 소상공인에게 구입한 것"이라며 "구입한 금액이 재산 신고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대통령실 측의 정정 답변을 전했다. /남윤호 기자

재차 발언권을 얻은 전 의원은 "고위공직자 재산신고이기 때문에 결산이라도 충분히 영향이 있다고 보고 질의했던 것"이라며 "협찬이면 협찬, 아니면 이미테이션(가짜)이다, 재산 누락된 것이다, 요건이 안 된 것이다, 이런 정도의 해명이 필요하다. 이런 것을 털고 가는 게 오해를 안 생기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인을 요청했다.

민주당은 김 여사가 개인적으로 보석류를 빌린 행위에 대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공식 경로가 아닌 김 여사의 지인에게 보석을 빌려 착용했다면, 김 여사가 사인에게 이익을 제공받은 것"이라며 "대통령 배우자가 고가의 외제차를 지인에게 빌려 탔다면 문제가 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대통령 내외는 사적 관계에 엄격해야 한다. 사적 관계가 대통령실 운영에 영향력으로 작용하지 않기 위함"이라며 "대통령실이 이런 기초적인 상식조차도 가지지 못한 채 대통령 내외를 보좌하고 있다니 아연실색할 일"이라고 질타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관보에 따르면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취임 후 처음으로 76억3999만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신고 재산 중 윤 대통령 명의는 3개 금융기관 예금 5억2595만 원이었으며, 그 외 71억1404만 원은 김 여사 명의였다.

재산 공개 이후 야당은 김 여사가 나토 순방 동행 당시 착용했던 고가의 장신구가 신고 내역에 빠진 점을 문제 삼았다. 김의겸 민주당 의원은 지난 26일 페이스북에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보석류의 경우 500만 원 이상은 모두 재산신고 대상"이라며 "김 여사는 이미 알려진 최소 세 가지 이상의 신고대상 보석을 보유하고 있는데,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재산등록에서부터 신고 누락을 한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