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권리당원 전원 투표' 당헌 신설안 부결해 달라" 문자
입력: 2022.08.24 09:34 / 수정: 2022.08.24 09:34

박용진, 오전 10시 당헌개정 찬반 중앙위 투표 앞두고 호소 문자

오는 8·28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인 박용진 의원이 24일 당 중앙위원회를 앞두고 전국대의원대회 의결보다 권리당원 전원 투표를 우선한다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은 부결되야 한다고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에게 호소하는 내용의 글을 공유했다. /남윤호 기자
오는 8·28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인 박용진 의원이 24일 당 중앙위원회를 앞두고 '전국대의원대회 의결보다 권리당원 전원 투표를 우선한다'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은 부결되야 한다고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에게 호소하는 내용의 글을 공유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송다영 기자] 오는 8·28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인 박용진 의원이 24일 당 중앙위원회를 앞두고 '전국대의원대회 의결보다 권리당원 전원 투표를 우선한다'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은 부결되야 한다고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에게 호소하는 내용의 글을 공유했다.

박 의원은 중앙위원들에게 "오늘 중앙위원회 온라인 투표에서 세 번째 안건인 ‘당헌개정안’을 반드시 부결 시켜달라"는 내용의 문자를 중앙위 찬반투표에 참석하는 의원과 지역위원장들에게 보냈다. 앞서 민주당 당무위원회는 지난 19일 당헌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날 오전 10시에는 중앙위원회 찬반 투표를 통한 의결을 남겨둔 상황이다.

박 의원은 "권리당원 전원 투표의 '최고 의결기구화' 당헌 신설안은 여러 논란이 존재한다"며 "어제 논의의 시간을 갖기 위해 이 안건에 대한 표결을 연기해줄 것을 26명 국회의원 동지들과 함께 급하게 요청했으나 시간의 촉박함 등을 이유로 실현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 안건은 우선적으로 부결시켜, 당 전체적으로 숙의의 시간을 좀 더 가져야 함을 호소드린다"고도 했다.

박 의원은 "당대표 후보도 몰랐던 안건이 적절한 것이냐"며 "당 최고 의결 방법의 갑작스러운 변경을 중앙위원 동지들도 알고 있었냐"며 결정 과정이 밀실이었다고도 강조했다.

박 의원은 "당원투표 당헌 신설을 꼭 해야 한다면 요건은 최소 '과반 투표, 과반 찬성'이어야 한다"며 "국민투표도 그렇고 현재 전국대의원대회 성립 요건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박 의원은 "이번 개정안의 절차적, 내용적 논란에 대해 우린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충분히 공론화하고 전체 뜻을 수렴해야 한다"며 "민주당의 민주주의, 숙의와 토론을 지켜내달라"며 글을 마쳤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