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尹 저격 "자신감 없는 황제, 경기전 칼로 찌르고 시작"
입력: 2022.08.23 09:51 / 수정: 2022.08.23 09:51

영화 '글래디에이터' 인용…"전당대회 전 옆구리 한번 푹 찌를 것"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22일 밤 MBN 판도라에 출연해 영화 글래디에이터에 등장하는 황제에 빗대 윤석열 대통령을 직격했다. 그는 누가 만약 전당대회에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줘서 타협하자면서 (내년) 1월에 전당대회를 하면 11월쯤 또 뭐가 쑥 나타나서 옆구리 한번 푹 찌르고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22일 밤 MBN '판도라'에 출연해 영화 '글래디에이터'에 등장하는 황제에 빗대 윤석열 대통령을 직격했다. 그는 "누가 만약 전당대회에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줘서 타협하자면서 (내년) 1월에 전당대회를 하면 11월쯤 또 뭐가 쑥 나타나서 옆구리 한번 푹 찌르고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영화 '글래디에이터'에 등장하는 황제에 빗대 윤석열 대통령을 직격했다. 이 전 대표는 "누가 만약 전당대회에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줘서 타협하자면서 (내년) 1월에 전당대회를 하면 11월쯤 또 뭐가 쑥 나타나서 옆구리 한번 푹 찌르고 시작할 것"이라고 비꼬았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2일 밤 MBN '판도라'에 출연해 '(당대표로) 복귀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겠다고 하면 어떻겠나'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전당대회에 나가는 게 의미가 없는 상황을 만들어 놓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결국 검투사가 대중의 인기를 받게 되고, 그 인기를 잠재우기 위해 황제 본인이 직접 검투사와 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면서 "그런데 황제가 자신감이 없으니까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 옆구리를 칼로 푹 찌르고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글래디에이터'는 황제의 총애를 받던 로마의 장군 '막시무스'의 복수를 다룬 영화다. 막시무스는 황제인 친아버지를 살해하고 황제 자리에 올랐지만, '코모두스'의 모함으로 가족을 잃고 검투사가 된 뒤 복수에 성공한다. 이 전 대표는 본인을 주인공인 검투사 막시무스에 윤 대통령을 황제 코모두스에 빗댄 것이다. 윤 대통령의 정치적 공격으로 자신이 타격을 입어 전당대회 출마가 어려워 졌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그러면 무엇을 제시하면 되느냐'는 질문에 윤핵관을 겨냥, "무조건 항복"이라며 "(윤핵관이) 잘못한 것을 다 시인해야 한다. 그런데 그게 말이 되나, 감히 어떻게 대통령과 그 사람들에게 그런 것을 요구하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정권의 핵심에 있는 분들이 자기들이 사고 친 걸 시인하고 이렇게 해도 안 되는 것이다. 그것은 나라가 부러지는 일"이라며 "그래서 기대도 안 하고, 요구도 안 하고, 제안도 안 듣는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또 "이분들이 지금 사법부를 압박하는 듯한 표현으로 기각을 종용하고 있다. 굉장히 잘못된 것"이라면서 "엄청난 일을 벌였는데, 가처분이 인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다면 누군가의 지시에 따라 이런 걸 벌였다는 것 아니겠나"라고 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이날 YTN '뉴스가 있는 저녁'에선 비대위 출범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관련 "만약 가처분 신청이 인용된다면 상당한 분들이 책임을 져야 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그는 "인용이 된다면 당내 민주주의가 지켜지지 않았다는 것"이라면서 "옷 벗고 나가고 다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당한 분들'과 '옷 벗고 나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은 '윤핵관'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윤핵관의 사과에 따라 본안소송을 재고할 여지가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시기가 지났다"면서 "대한민국에 상당한 권력이 있는 두 분이 제 뒷담화를 하다 걸렸는데 해명이나 유감 표명은 아무것도 없고 대표직을 박탈하기 위해서 비대위로 전환했다는 것"이라고 했다.

'양두구육(羊頭狗肉)' 발언 후 당 중앙윤리위원회가 경고성 입장문을 낸 데 대해서는 "정치인은 말로 하는 것인데, (윤리위가) 표현을 규제하겠다고 하면 정치가 희화화된다"며 "그렇게 따지면 앞으로 동물 비유가 되는 사자성어는 다 하면 안 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