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리위, "비 좀 왔으면" 김성원 징계절차 개시
입력: 2022.08.22 23:12 / 수정: 2022.08.23 08:50

김희국·권은희 의원도 징계절차 개시...이준석 추가 징계 논의 無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은 22일 국회에서 윤리위 전체회의 후 김성원(사진) 의원에 대한 징계절차를 개시한다며 사유는 윤리위원회 규정 20조, 윤리규칙 4조 위반이라고 밝혔다. 지난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사과하는 김 의원. /남윤호 기자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은 22일 국회에서 윤리위 전체회의 후 "김성원(사진) 의원에 대한 징계절차를 개시한다"며 "사유는 윤리위원회 규정 20조, 윤리규칙 4조 위반"이라고 밝혔다. 지난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사과하는 김 의원.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수해 피해 복구 현장 봉사활동에서 부적절 발언한 김성원 의원에 대한 징계절차 개시를 결정했다. 다만,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는 논의하지 않았다.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은 22일 국회에서 윤리위 전체회의 후 "김성원 의원에 대한 징계절차를 개시한다"면서 "사유는 윤리위원회 규정 20조, 윤리규칙 4조 위반"이라고 밝혔다. 윤리위가 징계 절차를 개시한 만큼 김 의원은 제명, 탈당 권유, 당원권 정지, 경고 중 하나의 징계 처분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1일 수해 피해 복구 자원봉사 현장에서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라고 발언해 온 국민의 비판을 받았다. 김 의원은 논란이 확산하자 세 차례 사과하고 국회 예결위원회 간사직을 내려놨다.

이 위원장은 "최근 수해복구 당시 김성원 의원 외에도 다수의 주요 당직자, 국회의원 및 자치단체장 등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국민들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드렸기에 앞으로 언행에 신중을 기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강조했다.

윤리위는 또, 김희국 의원과 권은희 비례대표 의원에 대한 징계절차도 개시하기로 결정했다.

이 위원장은 "김희국 의원과 권은희 의원에 대한 징계절차를 개시 사유는 각각 윤리위 규정 22조 위반과 윤리위 규정 제20조, 윤리규칙 제4조 위반"이라고 말했다.

윤리위는 최근 각종 기자회견,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과 소속 당 및 일부 인사 등에 대해 비판 수위를 높인 이준석 전 대표 추가 징계는 논의하지 않았다. 이 위원장은 이 전 대표에 대한 신고 건과 관련 "(다른 논의가) 시간이 많이 걸렸고 여러 사유가 있어서 오늘 논의하지 않기로 했다"며 논의 재개 시점을 묻자 "두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