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권리당원 투표 우선' 당헌 신설, 지도부에 악용될 수도"
입력: 2022.08.22 10:47 / 수정: 2022.08.22 10:47

"절망적 체념 지속…큰 반전 기대 쉽지 않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박용진 의원은 22일 권리당원 전원투표를 당의 최우선 의사결정 방법으로 정한 당헌 개정안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지난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는 박 의원. /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박용진 의원은 22일 권리당원 전원투표를 당의 최우선 의사결정 방법으로 정한 당헌 개정안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지난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는 박 의원.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박용진 의원은 22일 전국대의원대회 의결보다 권리당원 전원투표를 우선시한다는 내용의 당헌 신설에 대해 "(차기) 지도부에게도 상당히 악용될 수도 있고 오히려 위험한 칼이 될 수도 있는 조항"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날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면밀하게 절차적인 것을 하지 않으면 이재명 후보가 지난번에 얘기했던 것처럼 탄핵도, 특검도 여기서 결정하고, 원하는 거는 다 이렇게 밀고 갈 수 있는, 일부의 강성당원들의 목소리가 지나치게 당의 운영을 의사를 결정하고 과대 대표될 수 있는 우려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당 당무위는 지난 19일 당헌에 '권리당원 전원 투표' 조항을 신설하는 안을 의결했다. 권리당원 전원 투표의 의제 범위는 당의 합당이나 해산, 특별 당헌의 개정이나 폐기 등이다. 또 전당대회 의결보다 우선하는 '민주당 최고 의사 결정 방법'이라는 지위를 부여했다.

박 의원은 "이 개정사항에 보면 합당이나 당을 없애는 거나 이런 등등의 진로 문제뿐만이 아니라 당원들이 일정 숫자에서 요구하면 그걸 다 사실상 거의 받아들이는 방식"이라며 "대의제의 보충적인 형태로서의 직접 참여가 아니라 오히려 지금은 대의제인 대의원제도를 아예 잡아먹어 버리는 방식으로 이게 들어와서 상당히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과거 위성정당 창당 결정이나 무공천 당헌 당규를 개정할 때 권리당원 투표로 당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식으로 활용해왔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해당 당헌 신설에 대해 충분한 의견수렴 절차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그제 상황을 파악하고 어제 제대로 봤다. 저는 좀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전국 대의원대회를 최고의 의사결정 단위로 규정하고 있는 현행 규정이 바뀌는 것이다. 되게 중요한 결정인데 이거를 심지어 당대표 후보인 저도 알 시간도 부족했거니와 이렇게 임박하게 이런 문제들을 쉽게 결정하나라고 해서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는 민주당 전당대회는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분위기가 기울어지는 분위기다. 이재명 의원은 지난 주말 호남 지역 순회 경선을 마친 상태에서 권리당원 누적 득표율 78.35%를 기록해 박용진 의원(21.65%)을 큰 표 차로 따돌리고 있다.

박 의원도 판세를 뒤집기 쉽지 않은 상황인 점을 인정했다. 그는 "아직도 산술상으로는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분위기는 정치적으로는 민주당에 대한 당원들의 불신임, 민주당 지금 상황에 대한 당원들의 불신임이고. 감정적으로는 실망감이고 분위기상으로는 절망적 체념이 그대로 지속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지지율 반등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해선 "박용진 스스로가 전당대회 이전에 혹은 전당대회 중에 민주당의 어떤 미래로 혹은 민주당의 현재를 책임질 수 있는 역량과 지도력 이런 부분들을 보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일반국민 여론조사 등을 통한 뒤집기 전망에 대해선 "민주당 국민여론조사는 이른바 타당 지지자들, 스윙보터층들은 빼고 민주당 지지층과 중도층만 무당층만 가지고 하는 거라 일정한 한계가 있다. 그런 측면은 있기 때문에 큰 반전이 기대되기는 쉽지는 않다"고 내다봤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