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한국, 감염병 대응 글로벌 펀드 선도할 적임자"
입력: 2022.08.16 12:20 / 수정: 2022.08.16 12:56

"우리 모두 깊이 연결돼 있어…팬데믹 재발생 막아야"

빌 게이츠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코로나19 및 미래 감염병 대응·대비를 위한 국제공조의 중요성과 대한민국의 리더십을 주제로 한 연설을 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
빌 게이츠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코로나19 및 미래 감염병 대응·대비를 위한 국제공조의 중요성과 대한민국의 리더십'을 주제로 한 연설을 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세계적 기업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주인 빌 게이츠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이 16일 국회를 방문해 코로나19 및 미래 감염병 대응에 대한 국제 공조와 한국의 역할을 강조했다.

빌 게이츠 이사장은 이날 오전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코로나19 및 미래 감염병 대응·대비를 위한 국제공조의 중요성과 대한민국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약 10분 연설했다.

그는 보건 분야 글로벌 국제협력에 대한 대한민국의 역할로 말문을 열었다.

빌 게이츠 이사장은 "글로벌 보건 위기인 지금은 저희 재단에서 한국과 더욱 긴밀한 협력을 시작할 적기"라며 "한국은 10대 경제대국으로 발전하면서 많은 영향력을 갖게 됐다. 저희 재단을 비롯해 다자적으로 글로벌 보건 기구와의 많은 보건협력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제 공조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빌 게이츠 이사장은 "팬데믹을 통해 알게 된 건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고통에 대해 생각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 깊이 연결돼 있다는 점"이라며 "어디든지 팬데믹, 혹은 감염이 발생하면 순식간에 다른 모든 곳에 번질 수 있다. 국경 내에 멈추지 않고 국경을 넘어서 전세계에 퍼지는 불과 같다. 경제에도 영향을 끼친다. 한 지역이 쇠퇴하면 다른 주변 국가나 지역의 성장잠재력 역시 제한된다. 그래서 우리는 이 팬데믹을 종식하고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빌 게이츠 이사장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건 코로나19 위기를 끝내고 미래 보건 재앙을 예방하는 것"이라며 "이 시점에 글로벌 펀드에 투자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한국은 이 분야에서 선도 역할을 할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그는 "견고한 백신, 제조 역량, 연구개발(R&D) 전문성, 글로벌 바이오 제조 인력훈련 허브 등 한국은 코로나19와 진단 검사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기타 감염병에 대응하고자 하는 다자주의 글로벌 노력에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한국이 더 확대된 역할을 하길 희망하고 있다. 앞으로 해야 할 일이 굉장히 많이 있고, 한국의 과학기술을 통한 더 큰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한국과 강력한 파트너십 하에 이런 일들을 해나가길 원한다"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빌게이츠 재단 측에 바이오 연구개발을 위한 펀드 지속 협력을 당부했다. 16일 국회 본청 의장실에서 열린 빌게이츠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과 환담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 /국회=남윤호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은 빌게이츠 재단 측에 바이오 연구개발을 위한 펀드 지속 협력을 당부했다. 16일 국회 본청 의장실에서 열린 빌게이츠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과 환담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 /국회=남윤호 기자

연설에 앞서 빌 게이츠 이사장은 김진표 국회의장 등과 환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김영주 국회부의장, 박홍근·권성동 양당 원내대표, 정춘숙 보건복지위원장, 우원식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등이 함께 했다.

국회에 따르면 김 의장은 게이츠 재단 측에 대한민국 정부와 게이츠 재단이 바이오 연구개발(R&D)을 위해 공동으로 조성한 '라이트 펀드(글로벌헬스 기술연구기금)'에 대한 지속적인 협력을 요청하고, 빌 게이츠 이사장에게는 오는 10일 '세계 바이오 서밋' 등 한국에서 개최되는 주요 국제 보건행사 참석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빌 게이츠 이사장의 국회 방문은 김 의장이 지난 6월 트레버 문델 글로벌헬스 부문 회장의 방한 당시 국제보건 의제에 대한 한국 국회와의 협력과 지지를 위해 빌 게이츠 이사장의 방한을 제안하면서 성사됐다. 국회에서는 전통 한지로 빌 게이츠 이사장을 형상화한 닥종이 인형과 자개화조도액자를 환영 선물로 준비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