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난맥상', '주호영 비대위'가 해결책 될 수 있을까
입력: 2022.08.10 00:02 / 수정: 2022.08.10 00:02

속전속결 이준석 대표 해임…전문가들 "근본적 해결책인지 의문"

국민의힘이 9일 주호영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임명하며 비대위 체제 전환을 마무리했다. 주호영호 국민의힘이 추락하는 당을 반전시킬 수 있을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린다. 이날 국민의힘 제3차 전국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서병수 전국위의장과 권성동 원내대표. /남윤호 기자
국민의힘이 9일 주호영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임명하며 '비대위' 체제 전환을 마무리했다. '주호영호' 국민의힘이 추락하는 당을 반전시킬 수 있을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린다. 이날 국민의힘 제3차 전국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서병수 전국위의장과 권성동 원내대표.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국민의힘은 9일 주호영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임명하며 '비대위' 체제 전환을 마무리했다. '갈등 봉합'의 과제를 떠안은 비대위는 지지율 반등을 목표로 속도전을 펼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주호영호'가 국민의힘에 긍정적 여론을 불러올 수 있을지에 대해 복수의 전문가들은 '회의적'이라며 물음표를 던졌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제3차 전국위원회를 열고 당 대표 직무대행이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당원들을 상대로 총 3회에 걸쳐 ARS(자동응답) 투표를 진행한 결과, 위원 정수 총 707명 중 509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의결정족수 절반(354명)을 넘은 457명이 찬성해 안건은 가결됐다.

오후 2시에는 권성동 원내대표가 주재한 화상 의원총회에서 주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추천한 뒤 의원들의 추인을 받았다.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오늘 의총에서 주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추천하는 데 있어서 의원들의 반대 의견이 한 분도 없이 모두 100% 찬성한 상태에서 추천 공유가 있었다"고 말했다.

의총 직후 오후 3시 30분부터 재개된 전국위 회의에선 비대위원장 임명안에 대한 ARS 투표가 다시 진행됐다. 이 결과 과반수 찬성으로 주 의원이 비대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비대위 전환 절차는 사실상 매듭을 지었다. 동시에 이준석 대표는 '대표직 자동 해임' 수순을 밟게 됐다.

'주호영 비대위'는 가급적 이번 주 안에 비대위원 인선을 마친 뒤 상임전국위를 열어 임명 안건을 의결할 방침이다. 그러나 '주호영 비대위' 앞에 놓인 길은 첩첩산중이다. 당 내홍을 수습하고 추락하는 지지율 반등 계기를 만들어야 할 뿐만 아니라, 집권여당으로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 동력을 되살릴만한 방안도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가급적 이번 주 안에 비대위원 인선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문가들은 현재 국민의힘이 직면한 위기가 외부에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 해결책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이새롬 기자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가급적 이번 주 안에 비대위원 인선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문가들은 현재 국민의힘이 직면한 위기가 외부에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 해결책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이새롬 기자

전문가들은 현재 국민의힘이 직면한 위기가 외부에 있다는 점에서 '비대위 출범'은 근본적 해결책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비대위 출범의 결정적 계기가 권 원내대표와 윤 대통령의 사적 문자 메시지 유출에서 시작됐기에, 윤 대통령과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현재 국민의힘 위기의 절반 이상은 윤석열 정부의 위기 때문"이라며 "그 역풍이 불어오는 것이고 국민의힘이 스스로 잘하겠다는 범위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 측이 비대위 체제 전환에 강하게 반발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한 만큼 더 큰 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 대표의 기자 간담회가 오는 13일 예정되어 있고, 이 대표 해임에 반대하는 당원들의 모임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가 약 1400여 명 규모의 대규모 집단소송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법원이 이 대표의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게 된다면 '비대위' 정당성에 문제가 발생해 혼란을 불러일으키는 '시한폭탄'이 될 수 있다는 해석이다.

장성철 정치평론가는 "이 대표를 비합리적으로 쫓아냈다는 인식 등 근본적인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았는데 비대위가 출범한다고 해서 과연 지지율이 상승할까"라는 의문을 제기했다.

향후 비대위 성격과 활동 기한도 관건이다. 당내에선 비대위 성격을 두고 전당대회에 초점을 맞춘 '관리형'과 당 체질 개선에 초점을 맞춘 '혁신형'을 두고 이견이 나오는 형국이다. 혁신형은 이 대표의 복귀 길도 열어둔 방안이지만, 당이 비대위 출범과 동시에 '이준석 지도부'를 해산할 방침이어서 '관리형'으로 돌입할 가능성이 크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법적 대응 예고도 비대위가 직면한 과제 중 하나다. 특히 이 대표 해임에 반대하는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는 1400명의 집단소송을 준비 중이다. /이선화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법적 대응 예고도 비대위가 직면한 과제 중 하나다. 특히 이 대표 해임에 반대하는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는 1400명의 집단소송을 준비 중이다. /이선화 기자

비대위 운영 기간은 차기 당권 경쟁 구도와도 연계돼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활동 종료는 곧 전당대회 개최 시점을 결정짓게 되고 이는 차기 당권 주자의 이해관계와 맞물려 있어 민감한 지점이다.

결국 조기 전당대회를 염두에 두겠다는 의미다. 이는 당 내홍 불씨를 안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당내에서는 오는 9월 시작하는 정기국회를 마치고 내년 초에 전대를 개최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비대위 활동 기간을 최소 '5개월 이상'으로 둬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힘을 얻는 형국이다.

반면 차기 당권 주자 가운데 김기현 의원과 친윤(친윤석열)계 일부는 국정감사 등 본격적인 정기국회가 시작하기 전인 9월 말~10월 초에 국민과 당원이 선출한 정상적인 지도 체제를 출범시켜 당을 안정화하자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선 '2개월 단기형' 비대위가 적합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비대위 체제 이후 당 내부가 갈등을 지속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비대위에서 갈등이 종식될지 악화할지에 대해선 명확하지 않지만, 지금처럼 파워게임이 지속된다면 내부 갈등이 훨씬 심해질 것"이라고 꼬집었다. 즉, 비대위가 '총알받이' 역할을 하는 면피성 성격을 띠어선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당이 위기 극복을 위해 묘책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갈 길이 멀지만, 비대위가 역할을 잘 해낸다면 반전의 계기를 마련할 가능성은 충분하다"며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 정책 발전에 힘쓰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