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이준석계' 정미경, 최고위원 사퇴…"李, 법적 대응 할 때 아냐"
입력: 2022.08.08 09:53 / 수정: 2022.08.08 09:53

"이준석, 억울함 내려놓고 당 전체보고 가야"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힘 대회의실에서 최고위원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힘 대회의실에서 최고위원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친이준석계'로 분류돼온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8일 "저는 오늘 최고위원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오는 9일 전국위원회에서 비상대책위 체제 전환 절차가 마무리될 예정인 가운데, 비대위 전환을 하루 앞두고 '당의 혼란과 분열 상황 수습'을 촉구하며 최고위원직 사퇴를 선언한 것이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는 더 이상 거대한 정치적 흐름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고통스러운 마음으로 서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직무대행 사퇴를 선언하고 조수진 배현진 윤영석 최고위원도 줄줄이 사퇴를 선언한 데 이어 정 최고위원도 이날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이준석 대표가 지명한 김용태 최고위원 외에 사실상 최고위원 전원이 사퇴한 셈이 됐다.

정 최고위원은 "지금의 흐름을 국민께서 어떻게 봐주실지 두렵고 걱정될 뿐"이라며 "이제는 옳고 그름을 말하는 것조차 고통스럽고, 함께 할 동지들이 서로를 향해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내고 분열하는 걸 보는 것도 고통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의 여러 상황들이 저에게 위험하다고, 모두 공멸할 수 있다고 직감하게 해주고 있다"며 "지금은 무엇보다 당의 혼란과 분열 상황을 빨리 수습해야 하는 게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늘 우리가 부르짖어왔던 당과 나라를 위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그 밑거름에 저의 선택이 필요하다면 피할 수 없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스스로에게 도대체 무엇을 위해 (직을) 붙들고 있나 하는 질문을 해야 했다. 어떻게든 당의 혼란을 막으려 노력했지만 부족했다. 송구한 마음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우리는 우리 스스로의 내홍이나 분열로 국민들께서 기적적으로 만들어주신 정권교체의 시간을 실패로 만들면 안 된다"며 "서로 다르다고 서로를 향해 비난하지 말자"고 강조했다.

최근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시사한 이 대표에 대해선 '멈춰야 한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 대표의 가처분 이후 추가 행동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 이 대표는 대장부의 길을 가야 한다. 대표는 나이에 상관없이 지도자이고 대장부"라며 "어찌 됐든 본인에게도 책임이 있다. 지금 법적인 이런 걸 할 건 아니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사퇴를 설득했다고도 밝혔다. 정 최고위원은 "(설득) 다 했고, 설득했고 많은 얘기를 했다"며 "이 대표 개인의 유익이나 개인 명분이나 개인의 억울함, 이제는 다 내려놓고 당 전체를 보고 당을 살리는 방법이 뭔지 고민해서 대장의 길을 가라고 얘기했다"고 답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