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선거 1년 전 공관위 구성…강성팬덤 분리해야"
입력: 2022.08.08 10:36 / 수정: 2022.08.08 10:36

이재명 겨냥 '사당화 방지' 혁신안 발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8일 사당화 방지 혁신안을 발표했다. 지난달 28일 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정견 발표하는 박 후보./남윤호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8일 '사당화 방지' 혁신안을 발표했다. 지난달 28일 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정견 발표하는 박 후보./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8일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 선거 1년 전 구성 등을 핵심으로 하는 사당화 방지안을 발표했다. '셀프 공천' 논란이 일었던 이재명 후보를 겨냥한 공약으로 풀이된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안을 발표했다. 박 의원은 공관위 조기 구성 공약에 대해 "현재 선거에 임박해서 급하게 구성되는 공관위는 사실상 당 대표의 입김에 의해 구성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 민주당에서 '셀프공천'이란 단어는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또 "최근 당내에서 사당화가 논란이다. 이 논란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당의 자원과 시간을 낭비하고 당 소속 출마자들의 당선 기회를 희생시켰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시 '셀프 공천' 논란이 일었던 이 후보를 저격한 발언이다. 박 후보는 △최고위 당 예산 및 주요 당직 심의·의결 권한 부여 △독립적 운영 인사위원회 출범 △강성 지지자 징계 및 형사조치 △윤리심판원 권한 대폭 강화 등도 혁신안으로 밝혔다.

박 후보는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기자회견은 과거에 있었던 사당화 논란의 문제점에 대한 해명과 사과 요구에 그치지 않고 민주당이 앞으로 아예 사당화 논란이 다시는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측면이 있다"고 부연했다.

팬덤 정치 관련 규제에 대해선 "붉은 악마를 보호하려면 운동장에서 난동 피우는 훌리건들은 분리하고 격리하는 게 맞다"면서 "저는 당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당원을 보호하겠다. 의원들 자율적 발언권과 의원들의 소신 있는 반대 의견에 든든하게 옆에 서겠다. 그렇게 하려면 자기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에 대해 욕설·증오·좌표찍기·문자폭탄 이런 걸 선동하는 사람은 과감히 분리시켜내야 민주당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원의 과격 행위에 대해선 형사조치까지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약속했다. 박 후보는 "운동장 난입, 좌표찍기, 욕설과 증오, 갈라치기를 해서 민주당을 더 말라가게 하는 잘못된 사람과 세력이 문제"라며 "좌시하지 않겠다. 당헌·당규 상에 당원 품행과 관련된 지점이 있다. 당원이면 거기에 맞게 조치가 취해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후보는 민주당 당헌 80조 개정 움직임과 관련해서도 강하게 반발했다. 해당 조항은 '부정부패 관련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이 후보의 '사법 리스크 방지용'이라는 지적이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개정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의힘은 2005년에 부정부패 연루 시 바로 징계처분에 들어가는 조항을 만들었다가 2018년에 그 조항이 심하다고 해서 기소 시로 변경한 것으로 안다. 차떼기 정당 후신만도 못하게 우리 당 당헌·당규가 개정되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특정인을 위해 그런 일이 벌어져서 또 다른 사당화 논란, 또 다른 패배로 가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날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도 "이런 안 좋은 움직임에 대해서 당연히 당 지도부 당 책임자들이 입장이 있어야 되겠고, 이게 자칫 잘못하면 또 다른 패배라고 하는 악수 중의 악수가 될 것"이라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