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불거진 무속인·김건희 관계사 관저 공사 의혹…尹 대통령 '산 넘어 산'
입력: 2022.08.03 10:57 / 수정: 2022.08.03 19:33

대통령실 "관저 공사 업체 후원 사실 없다. 무속인 조사 검토 중"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무속인과 코바나컨텐츠 후원 업체의 대통령 관저 공사 수주를 둘러싼 의혹에 휩싸였다. 대통령실은 관련 의혹을 해명하고 나섰지만, 윤 대통령을 향한 부정 여론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달 28일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정조대왕함 진수식 참석 당시 윤 대통령 내외. /울산=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무속인과 코바나컨텐츠 후원 업체의 대통령 관저 공사 수주를 둘러싼 의혹에 휩싸였다. 대통령실은 관련 의혹을 해명하고 나섰지만, 윤 대통령을 향한 부정 여론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달 28일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정조대왕함 진수식 참석 당시 윤 대통령 내외. /울산=뉴시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지지율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산 넘어 산 상황에 처했다. 대선 당시 집요하게 따라다녔던 논란의 무속인의 인사청탁 의혹과 김건희 여사 관련 업체 논란에 휩싸이면서다.

2일 오마이뉴스는 윤 대통령의 용산구 한남동 관저 공사에 김건희 여사가 운영했던 코바나컨텐츠 후원 업체가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세계일보는 대선 당시 논란이 됐던 무속인이 대통령 부부와의 인연을 과시하며 민원 청탁 등을 한다고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현재 여름휴가 중으로, 대통령실이 즉시 진화에 나섰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공사 의혹과 관련해 "후원한 사실이 없다"며 "대통령 관저 건축은 업체 선정이나 진행 상황이 경호처의 철저한 검증과 감독 하에 이뤄지는 보안 업무라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수 없는 점을 이해 바란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전 정부에서도 경호처나 대통령실(청와대) 발주 공사가 다 공개되진 않았다. 일부 보도가 잘못된 것이고, 경호처의 일부 공사가 공개돼 있을 뿐 보안상 시급하고 중요한 공사는 공개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보안상 이유, 시급성 등이 있을 경우 수의계약을 할 수 있고 수의계약은 공개하지 않는 게 법에 나와 있다. 원칙을 따르고 있다고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공사 의혹과 관련해 후원한 사실이 없다며 대통령 관저 건축은 업체 선정이나 진행 상황이 경호처의 철저한 검증과 감독 하에 이뤄지는 보안 업무라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수 없는 점을 이해 바란다고 해명했다. /뉴시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공사 의혹과 관련해 "후원한 사실이 없다"며 "대통령 관저 건축은 업체 선정이나 진행 상황이 경호처의 철저한 검증과 감독 하에 이뤄지는 보안 업무라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수 없는 점을 이해 바란다"고 해명했다. /뉴시스

대통령실은 김 여사 관련 업체와 관련해 해명했지만, 비슷한 의혹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에서 여론은 싸늘할 수밖에 없다. 지난 6월 대통령 집무실 리모델링 공사를 설립된 지 6개월 된 신생 중소업체와 '수의계약'한 사실이 논란을 빚었다. 당시 대통령실은 "급하게 일할 업체를 찾은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대통령 집무실 리모델링 공사 금액은 약 6억 원대였다. 해당 업체가 대통령 집무실 리모델링을 할 수준의 업체가 아니었다는 점에서 김 여사와 관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실제 해당 업체는 기술자가 기능사 1명, 초급 기술자 1명 등 2명뿐이었고, 2021년 기준 시공능력평가액은 3억7314만 원에 불과했다. 기술자가 2명인 신생 업체가 시공능력평가액의 두 배가 넘는 대통령실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따낸 것으로, 왜 해당 업체와 수의계약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한 것인지, 공사 가격은 적절한지 등을 두고 의문이 제기되는 등 대통령실이 한차례 곤욕을 치른 바 있다.

문제는 또 불거졌다. 대선 당시 윤 대통령 내외는 무속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그때마다 윤 대통령은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지만, 이번엔 해당 무속인의 인사 청탁 의혹이 나왔다.

세계일보는 2일 일명 '건진법사'로 알려진 무속인 전모 씨(61)가 대통령 부부의 친분을 과시하며 민원 청탁 등을 하고 다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전 씨가 고위공무원 A 씨에게 중견 기업인의 세무조사 무마를 부탁한 사실을 파악하고 조사에 나섰다.

매체는 또, 복수 관계자들의 말을 빌려 전 씨가 최근 기업인들을 두루 만나 김 여사와의 관계를 과시하며 각종 민원을 해결해줄 수 있을 것처럼 과시하고 다녔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실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면서 "현재 공직기강비서실이나 법률비서실에서 조사를 검토하고 있다. 대선 이후로는 (전 씨와) 전혀 연락한 바 없다. 전 씨 측 사람들도 현재는 (대통령실에) 관여된 사람이 없다"고 밝혔다.

논란이 된 전 씨는 대선 당시인 지난 1월 윤 후보가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 네트워크본부 사무실 방문했을 당시 윤 후보의 어깨와 등을 툭툭 치거나 잡아끄는 등 격의 없는 친분을 과시한 바 있다. 그러다 무속인 논란이 확산했고, 부정 여론이 확산하자 네트워크본부를 해체했다.

윤 대통령은 현재 여름휴가 중이다. 지방 방문을 취소하고 서울 자택에서 휴식과 함께 국정 운영 방안을 구상 중이다. 그러나 과거와 비슷한 의혹으로 윤 대통령의 휴가 복귀 후 지지율 하락 등 국면 전환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