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잃어가는 국민의힘…지지율 하락세에 고심
입력: 2022.08.03 00:00 / 수정: 2022.08.03 00:00

당 내홍 극심…지지율 반등 계기도 부족

국민의힘이 당 지도 체제를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기로 한 가운데 이준석 대표 측의 반발이 거세다. 당 내홍이 격화하면서 당 지지율에도 악영항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선화 기자
국민의힘이 당 지도 체제를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기로 한 가운데 이준석 대표 측의 반발이 거세다. 당 내홍이 격화하면서 당 지지율에도 악영항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와 함께 집권당 국민의힘 지지율이 내림세다. 비록 그래프가 완만하게 하향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지속 하락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권성동 원내대표 원톱 체제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 여부를 두고 내홍이 격화하고 있어 당분간 고전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비대위 체제 전환으로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2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상임전국위원회·전국위원회 소집 안건을 의결했다. 당헌·당규상 비대위를 발족하기 위해 절차를 밟기로 한 것이다. 전날 의원총회에서 비대위를 출범시키기로 다수 의견을 모은 지 하루 만이다.

실제 출범까지는 험로가 예상된다. 이준석계는 사퇴를 선언했던 배현진 최고위원이 이날 최고위에서 의결권을 행사한 것을 지적하는 등 절차적 정당성을 문제 삼고 있다. 허은아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건 아니지 않냐"면서 "침묵이 찬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정상적인 절차를 무시한 일방적인 결정을 전체 투표로 결정한 것처럼 언론 플레이하는 것도 공정하지 않다"고 했다.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에 따라 다음해 1월에 복귀하는 이 대표도 어떤 형식으로든 강력 대응할 가능성이 크다. 비대위 전환 시 올해 안으로 '조기 전당대회' 개최될 수 있다. 조기 전대가 현실화한다면 자신의 복귀가 불투명해지기 때문에 법적 대응 등 총력 저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당원권 정지 징계로 직무 정지 상태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연일 장외에서 친윤 그룹을 비판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당원권 정지 징계로 직무 정지 상태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연일 장외에서 '친윤' 그룹을 비판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지난 지방선거 이후에도 이 대표와 '친윤계'와 갈등은 현재진행형이다. 이 대표는 최고위 이후 배 최고위원을 포함, 의결정족수를 맞춘 것을 두고 "'절대반지'를 향한 그들의 탐욕은 계속된다"고 직격했다. 앞으로도 당내 극심한 내홍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국민의힘 내부에서 크고 작은 논쟁과 실랑이로 국민의 피로감이 쌓이고 있다. 여론조시기관 '리얼미터'가 지난달 25~29일 전국 만 18세 이상 2519명에게 조사한 정당 지지도에서 국민의힘은 지난주보다 1.3%포인트 떨어진 38.4%를 기록했다. 6월 1주차(49.8%)와 비교하면 무려 11.4%포인트 낮아졌다. 6월부터 지속 하락하다 7월 1주차에서 민주당에 역전당했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달 26~28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지난달 29일 발표한 정당 지지도에서는 국민의힘과 민주당 지지율이 36%로 같았다. 민주당은 6월 1주차 32%에서 소폭 등락을 반복하다 최근 상승세를 탔고, 국민의힘은 같은 기준 45%에서 우하향하다 동률을 허용했다.

여당의 지지율 하락은 정부의 국정 동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정국 주도권마저 야당에 내줄 수 있다는 점에서 가볍게 넘길 사안이 아니다. 하지만 극심한 당 내부의 혼란상이 심화하고 있고, 북송 어민 등 정치적 공세 효과도 미미한 수준에 그치는 등 지지율 반등을 노릴 만한 반전 계기가 마땅치 않은 게 현실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국민의 준엄한 민심을 잘 헤아려 국민의 주거 안정화와 저소득층에 대한 두터운 소득지원 등 민생을 위한 일에 계속 매진할 것"이라고 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