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대위' 체제 돌입…이준석 복귀 막히나?
입력: 2022.08.02 00:00 / 수정: 2022.08.02 00:00

이 대표 측 최고위원 2명 '버티기' 돌입할 것으로 전망

국민의힘은 1일 초선-재선-중진 간담회를 열고, 의원총회를 거쳐 비대위 체제 전환을 총의했다. 이 가운데 이준석 대표의 복귀가 막히면서 향후 그의 대응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린다. /이선화 기자
국민의힘은 1일 초선-재선-중진 간담회를 열고, 의원총회를 거쳐 '비대위' 체제 전환을 총의했다. 이 가운데 이준석 대표의 복귀가 막히면서 향후 그의 대응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린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국민의힘이 혼란에 휩싸였다. 이준석 대표 중징계 이후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가 추인된 지 약 3주 만에 붕괴 위기에 처하면서다. '비대위' 체제로 전환할 것이 유력해 보이는 가운데 이 대표의 '대표직' 복귀 가능성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직무 정지 이후 장외 행보를 펼치는 이 대표의 대응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린다.

1일 국민의힘은 이날 하루 동안 초선-재선-중진 의원 간담회를 거친 뒤 의원총회를 개최했다. 권 원내대표와 윤석열 대통령의 '내부 총질' 문자 메시지 파문 이후, 당내 빗발치는 '비대위' 체제 전환 요구 관련 후폭풍을 수습하기 위함이다.

권 원내대표가 "책임을 통감한다"며 직무대행 사퇴 의사를 밝힌 만큼 의원들은 의총에서 비대위 체제 전환에 총의를 모았다. 양금희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최고위원들의 사퇴로 당이 비상 상황인지에 대한 의원들의 의견을 모았다. 당이 비상 상황이라고 하는 의견에 극소수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동의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르면, 비대위로 전환하기 위해선 대표가 '궐위' 상태이거나 최고위가 기능을 상실해야 한다. 당 기조국은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를 받은 이 대표에 대해 궐위가 아닌 '사고'로 해석했다. 이날 의총에서 비대위 구성을 위해 현재 최고위가 기능을 상실했다고 판단한 이유다.

약 89명이 참석한 의총에서 '비대위' 전환에 의견을 모은 만큼, 국민의힘은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를 통해 당헌·당규를 해석하고 비대위 발족과 관련된 의결을 빠르게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양 대변인은 "의원총회는 비대위 체제를 결정할 권한이 없다. 실제 비대위 발족과 관련된 의결은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에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이 비대위 체제 전환에 돌입하면서 이 대표의 '복귀' 가능성은 사실상 막히게 됐다.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가 당헌·당규상 '궐위'가 아닌 '사고'로 해석되면서 이 대표의 복귀 가능성이 열려 있었지만 현 체제 지도부가 해체한다면, 이 대표가 돌아올 수 있는 자리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즉, 권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체제가 붕괴되면 '당대표' 직무가 정지된 이 대표의 '당대표직'도 소멸되는 셈이다.

국민의힘이 비대위 체제 전환에 돌입하면서 이 대표의 복귀 가능성은 사실상 막히게 됐다. 권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체제가 붕괴되면 당대표 직무가 정지된 이 대표의 당대표직도 소멸되기 때문이다. /이선화 기자
국민의힘이 비대위 체제 전환에 돌입하면서 이 대표의 '복귀' 가능성은 사실상 막히게 됐다. 권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체제가 붕괴되면 '당대표' 직무가 정지된 이 대표의 '당대표직'도 소멸되기 때문이다. /이선화 기자

이 대표는 최근 장외 광폭 행보를 이어가며 징계 후 대표 자리에 복귀할 수순을 밟고 있었다. 자신의 공백으로 지도부가 분열하는 점과 포스트 '이준석 체제'를 신속히 마련하지 못하는 점까지 은연중 내비치기까지 했다. 이 대표는 이날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고민이 많을 때는 당원 가입을 하면 된다"며 당원 가입을 독려했다.

의총 결과에 대해 이 대표는 "사퇴선언을 이미 한 최고위원들을 모아서 사퇴는 했지만, 아직 사퇴서는 안 냈으니 최고위원들이 사퇴해서 비상 상황이라는 이야기를 표결한다는 것 자체가 제가 1년간 경험해온 논리의 수준이다. 그 와중에 숫자 안 맞아서 회의 못 여는 건 양념 같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비대위 체제가 마련되면 이 대표의 복귀는 원천적으로 차단될 가능성이 있어 향후 이 대표 측에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효력 정지 가처분신청을 비롯한 강경 대응 방안과 함께 비대위 체제 전환 과정에서 당헌·당규 해석상 논쟁의 여지가 있는 점을 파고들어 여론전에 나설 수도 있다.

앞서 이 대표가 지난달 26일부터 여의도를 '그 섬'이라고 지칭하거나 '양두구육'(羊頭狗肉·양 머리를 걸고 뒤에선 개고기를 판다)이라는 표현을 구사하며 맹비판을 퍼부은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같은 달 31일에는 '윤핵관'을 겨냥해 "당권의 탐욕에 제정신을 못 차리는 나즈골과 골룸"이라는 원색적인 비판을 퍼붓기도 했다.

최고위원 2명이 지도부에서 버틸 경우 비대위 전환을 막을 수 있다는 일부 해석도 있어 이 대표 측이 '버티기'에 돌입할 것이란 시나리오도 제기된다. 당헌·당규에서 제시된 '최고위원 기능 상실' 부분은 최고위원 전원 사퇴를 의미한다는 분석 때문이다.

당장 이 대표 측근들은 '비대위' 체제 전환에 동의하지 않는 움직임을 보인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당 최고위원들이 비대위 체제 전환을 요구하며 잇달아 사퇴한 것에 대해 "지금 와서 보니까 이 대표를 내쫓으려고 하는 것이었다는 게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김용태 최고위원도 "최고위원으로서 비대위 전환을 반대한다고 여러 차례 말씀드렸다"며 금일 의원총회 결과와 상관없이 여전히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이 대표에게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대표 징계에 '윤심'이 작용했다는 인식을 대중에게 심어주게 되면서 '민심'을 얻어 정계에 복귀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당이 지지율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이 대표의 존재감이 부각될 가능성도 있다"며 "확고한 지지층을 형성한 이 대표에게 기회가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