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여가부 폐지' 업무보고 생략…尹 "폐지 로드맵 조속히 마련하라"
입력: 2022.07.25 17:59 / 수정: 2022.07.25 17:59

김 장관 "인수위 때 만들어진 국정과제 중심으로 업무보고"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으로부터 첫 여가부 업무보고를 받았다.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여가부 폐지'를 공약한 만큼 폐지와 관련한 어떤 구상이 업무보고에 담길지 주목됐으나, 관련한 내용은 업무보고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3시부터 2시간가량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 대통령에게 업무보고를 한 후 브리핑을 열고 "새 정부 (여가부) 4대 핵심 추진 과제를 보고 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이 보고한 4대 핵심 추진 과제에는 △다양한 가족유형별 맞춤형 지원 강화(한부모·다문화 중심→모든 가족 대상) △여성 경제활동 참여 확대 및 일·가정 양립 지원 △미래 인재로서의 청소년 성장 지원 △5대 폭력(권력형성범죄·디지털성범죄·가정폭력·교제폭력·스토킹범죄) 피해자 보호·지원 강화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에 따르면 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윤 대통령은 "어려운 경제위기 상황에서 한부모가족, 위기 청소년 등 취약계층을 세심히 배려·지원을 확대하고, 1인 가구, 노인가구 증가 등 가족 형태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성희롱, 성폭력, 스토킹, 가정폭력, 교제폭력 등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력해 피해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여가부 업무를 총체적으로 검토해 여가부 폐지 로드맵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여가부 폐지는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부터 강조한 핵심 공약 중 하나였지만, 여가부 첫 업무보고에 관련 내용이 빠진 것이다.

김 장관은 '인수위원회에서도 여가부 폐지에 대한 정확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는데, 업무보고에서 관련해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가 나왔는가'라는 질문에 "여가부 폐지에 대해선 내부에 전략추진단을 만들어서 전문가 간담회를 하고 있어서 시간을 많이 갖고 하려고 했는데, 대통령께서 조속히 (로드맵을) 내는 게 좋겠다고 하신 것으로 이해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어 "저는 (여가부 폐지) 내용에 대해선 보고드리지 않았다"며 "(여가부 폐지를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은) 여가부만 얘기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타부처, 특히 행안부로 모여서 여러 부처가 가지고 있는 의견을 내야되는 거니까 그건 여가부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여가부 폐지를 이번 업무보고에 포함시키지 않은 배경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엔 "국정과제 중심으로 업무보고가 진행됐기 때문에 인수위 때 만들어진 국정과제 중심으로 얘기를 했고, 인수위 때는 부처 개편이나 정부조직에 대한 내용은 담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