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청사 로비에 '발달장애 예술가' 8명 작품이 전시된 까닭
입력: 2022.07.25 11:35 / 수정: 2022.07.25 11:35

尹 "장애인 예술가 지원 방안 검토" 지시 실천…분기마다 교체 전시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도어스테핑을 마친 후 청사 로비 벽면에 걸린 이다래 작가의 목각인형의 모험(바다)를 살펴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도어스테핑을 마친 후 청사 로비 벽면에 걸린 이다래 작가의 '목각인형의 모험(바다)'를 살펴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출근길 약식 기자회견)'이 이뤄지는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1층 로비에 25일 발달장애 예술가 작품 15점이 전시됐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전시된 작품은 △정성원 작가의 'Happy Place 2', 'Festival' △김채성 작가의 '작은 우주' △이다래 작가의 '숲속의 어느 날 1·2', '목각인형의 모험(바다)', '백조의 호수', '동물의 숲' △금채민 작가의 '아침을 열다' △박성호 작가의 '함께 사는 숲' △양시영 작가의 'Harmony of dancing flower' △강선아 작가의 '오케스트라', '해바라기 2' △최서은 작가의 'Hope-기쁨', 'Hope'다.

앞서 언급한 8명의 작가는 이미 문화예술계에서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아 여러 대회에서 수상한 바 있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실은 "'장애인 예술가들이 소외되지 않고 공정한 기회를 보장받기 위해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대통령의 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통합과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작품들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도어스테핑 직후 전시된 작품들을 하나하나 관람하면서 깊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이다래 작가의 작품을 감상 중에 "몇 년 전 장애인 전시에서 본 그림"이라며 반가움을 표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면서 로비 벽면에 걸린 이다래 작가의 백조의 호수를 살펴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면서 로비 벽면에 걸린 이다래 작가의 '백조의 호수'를 살펴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실제 윤 대통령은 검찰총장 시절인 2019년 11월 '장애인창작아트페어'를 찾았다가 이다래 작가의 '새들의 숨바꼭질' 등 그림 4점을 사비로 구입해 대검찰청에 기증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17일 집무실에 걸린 '퍼시잭슨, 수학드로잉'의 김현우 작가를 만난 뒤 "장애인 예술가들이 충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이어 지난 21일 윤 대통령은 문화체육관광부 업무보고 당시 "문화부와 산하기관의 예술작품 구매 예산 집행 시 장애인 작가와 신진 작가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이들의 작품을 우선 구매하고, 장애인 작가와 신진 작가들을 위한 전시 공간을 많이 확보해 달라"고 주문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출근길 약식 기자회견이 국민의 큰 관심을 받는 만큼 주변 공간을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데 활용하고자 이번 전시가 기획됐다"며 "이번 작품들은 구매하지 않고 구독하는 서비스를 활용했으며, 분기마다 다양한 작품을 교체 전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발달장애 예술가뿐 아니라 코로나19 장기화로 전시 기회가 부족한 신진 청년 작가 등 어려움을 겪는 문화예술인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전시 공간을 활용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발달장애 예술가들에 대한 아낌 없는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