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경찰국 신설' 내부 반발에 "행안부·경찰청서 조치 잘할 것"
입력: 2022.07.25 09:32 / 수정: 2022.07.25 09:32

첫 대정부질문 개시…"장관들이 잘 설명할 것으로 기대"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행정안전부에 '경찰국'을 신설하는 정부 방침에 경찰 내부에서 반발이 확산하는 것과 관련해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에서 필요한 조치를 잘해 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경찰 총경에 이어 경감·경위급도 집단행동을 예고했는데, 어떻게 보는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전날 김대기 비서실장도 첫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질문에 "대통령이 나설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며 "(경찰 내부) 기강에 관한 문제도 있고 하니까 경찰청과 행안부, 또 국무조정실이라든지 그런 데서 아마 해야 될 사항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대통령과 핵심 참모는 새 정부에서 추진하는 쟁점 사안인 '경찰국 신설'이라는 중대한 문제에 선을 긋고 있는 것이다.

이 가운데 경찰 내부는 23일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이 대기발령 조치를 당하면서 반발이 더욱 확산하고 있다. 경찰 내부망에는 "정의는 죽었다", "지휘부가 정권의 입맛대로 행동하고 있다", "경찰국이 신설되면 국민을 바라보지 못하고 위만 쳐다보는 옛날 경찰로 돌아갈 것이 명백하다" 등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또한 서울 광진경찰서 김성종 경감(경찰대 14기)은 전날 경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오는 30일 오후 2시에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경감, 경위 등을 대상으로 전국 현장팀장 회의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전국 경찰서장 회의에 대한 경찰 지도부 대응을 고려하면, 지도부는 현장팀장 회의 개최도 막으려고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부터 시작되는 윤석열 정부 첫 국회 대정부질문에 대해선 "(장관들이) 국회의원에 답변하는 것도 있지만 국민들에게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민들께서 잘 납득하실 수 있도록 잘 설명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